[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사회학습의 원리

II.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요소
1. 1단계 : 주의과정
2. 2단계 : 파지과정
3. 3단계 : 운동재생과정
4. 4단계 : 강화와 동기적 과정

III. 사회와 연구
1. 공격성
2. 성 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IV. 사회학습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 이론을 정립한 반두라(Albert Bandura; 1925-)는 캐나다의 앨버타 지방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브리티시 콜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아이오와대학원에서 사회학습 이론의 선구자였던 시어스(Robert Sears)와 함께 연구하였다. 1953년 이래 스탠포드대학에 재직하였고,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I. 사회학습의 원리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학습원리에서는 유기체가 직접 행동함으로써만 학습되는 것에 비하여, 반두라가 주장하는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은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도 그러한 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 및 상담-성인학습지도의 이론적 접근과 모형
  • 학습은 개인의 정서적, 인지적 측면이 포함되어야 한다.- 발견은 자신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학습은 개인의 행동, 태도, 성격의 변화를 일으킨다.- 학습자는 가장 좋은 평가자이다. ③ 인본주의 이론의 교육적 영향- 학습자 참여에 의한 학습방법 개발- 학습자 욕구반영에 의한 학습방법 개발- 자기주도학습법, 자기지각학습법, 자율학습, 성인교육분야에 영향4) 사회학습이론① 반두라의 관찰학습- 결과로 나타난 행동보다 관찰에 포함된 인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 시사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청소년기 발달과업1. 청소년기 2. 청소년기 발달특성1) 신체적 성장2) 성적 성숙3) 인지발달4) 성격과 가치관 형성5) 자아정체감의 형성3. 청소년기 발달과업 1)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2) Havighurst의 발달과업 3) Cole의 발달과업 4. 청소년기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방법Ⅲ.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관찰학습1) 개념2) 구성요소3) 관찰학습의 강화3. 상호결정론1)

  • [심리학개론]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 스키너의 실험,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차이점, 유사점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차이점, 유사점1) 관점 (1)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의 관점 - 고전적 조건화(2) 학습에 있어 스키너의 실험의 관점 - 조작적 조건화(3) 학습에 있어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 사회학습2) 차이점 (1)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2) 학습에 있어 스키너의 실험(3) 학습에 있어 반두라의 실험3) 유사점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른 학습 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복잡한 학습 과정에 대해 관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관찰학습의 개념과 실험2) 관찰학습의 기본전제와 구성요소3)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4)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

  • [방통대 2016-2]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학습이론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1)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3) 학습의 결과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관찰학습2) 관찰학습의 과정3) 관찰학습에 있어 강화의 유형4) 관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5) 관찰학습의 효과6) 관찰학습의 유형7) 상호결정주의8) 학습의 구성 요소3.사회학습이론의 강점과 한계1) 강점 2) 한계4. 사회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