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발달] 아동의 사회적 인지의 발달 - 대인지각(인상형성)의 발달경향, 사회인지적 발달에 대한 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셀만의 역할맡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사회적 인지의 발달

I. 대인지각(인상형성)의 발달경향

II. 사회인지적 발달에 대한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Selman의 역할맡기이론
1) 역할맡기의 발달과 대인관계에 대한 이해
2) 사회적 인지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본문내용
사회적 인지의 발달

아동이 자기를 아는 과정과 타인을 아는 과정 사이에는 유사한 점이 있다. 가령 유아는 타인(대개는 엄마)이 분리된 실체이며 자기의 단순한 확장이 아님을 인식한 후부터 낯선 이를 경계하면서 양육자에게 애착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사진이나 거울에서 자신을 알아보기 훨씬 전부터 익숙한 사람을 알아보며 이들이 당장 눈앞에는 없다 해도 어디인가에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 사회적인지의 발달은 대인 간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상대방이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느끼고 행동할지를 아동이 알 수 있을 때 상호작용은 보다 원활해질 것이다. 아동들은 타인에 대한 인상을 형성할 때 어떤 종류의 정보를 사용할까? 또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은 성장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될까?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하는 사회적 기술은 무엇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호프만의 이론(사회화이론)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호프만의 이론(사회화이론)목차도덕성 발달이론I. 콜버그(Kohlberg) 이론II. 콜버그 이론에 대한 수정이론III. 호프만(Hoggman)의 이론(사회화 이론)IV. 통합을 위한 시도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Kohlberg) 이론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그의 논문(1958)에서 도덕 발달의 단계를 나누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 심리학자들의 많은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피아제가 도덕 발달은 인지 발달

  • 자기와 사회인지의 발달
  • 자기와 사회인지의 발달자기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유래하고 우리에 대한 타인들의 반응을 반영한다.(예: 거울 속 자기) 사회인지의 발달은 자기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아동들의 이해가 나이가 들면서 어떻게 변하는지를 다루는 것이다.* 자기: 각 개인들에게 독특한 신체적.심리적 속성들의 조합* 거울 속 자기: 아동의 자기개념은 타인들이 아동들에게 반응하는 방식에 의해 대부분 결정된다는 생각* 사회인지: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의 생각,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경향이었다.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 규정의 어려움은 근본적으로 교육을 보는 시각, 인간과 사회를 보는 시각, 즉 사물을 보는 철학적 견해의 차이에서 온다. 우리는 흔히 교육한다는 말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로 교육의 대상(학생), 교육의 내용(교육 과정), 교육하는 사람(교사)을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하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된다. 이 세 가지 요소 중에서 무엇에 해당되는 것만을 교육 과정으로 생각

  • 몬테소리 생애,시대적.사상적 배경
  • 발달이 특정 시기에 결정된다는 결정적 시기 이론과 유사한 맥락에서, 어린이의 어떤 영역이 특정 시기에 더 급속히 확대되어 발달한다고 보는 가정이 민감기 이론이다. 예를 들어 민감기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영아와 어머니 사이의 상호 작용에서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는 출생 후 1년 미만이며 유아의 발달을 이루는 민감기는 6,7개월부터 3년 미만의 시기라고 증거를 제시한다.몬테소리는 출생 후 8세 미만까지는 인지적, 사회적 지식 사이에 존재하

  • [아동미술] 미술을 이용한 창의성 교육
  • 형성되기 때문에 유. 아동기에 속한 어린이의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창의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정리해보면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창의성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보는 견해이다. 이것은 창의성을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나 사건간의 연합능력으로 보며, 여기에는 길포드 Guilford, 토랜스 Torrance, 그루버 Gruber 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는 성격과 환경의 측면에서 보는 견해이다. 이것은 창의성이 개인의 성격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