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가정아동] 빈곤가정 유아교육(빈곤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교육적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 목차
-
빈곤가정 유아교육
I. 빈곤의 의의
- 빈곤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인지적 영향
2. 문화결핍
3. 유아보호의 질
4. 부모에 영향
II. 교육적 대책
1. 문화결핍
2. 조기관여
3. 가족지원
- 본문내용
-
빈곤가정 유아교육
I. 빈곤의 의의
빈곤은 역기능적이고 바람직하지 않는 상태이며, 유아기관의 교육은 빈곤가정 유아의 계층의 상승이동을 위한 유일한 통로로 보여진다. 빈곤가정 유아들은 부정적인 유전적 혹은 환경적 요소로 인하여 발달지체를 경험한다. 이들은 적절한 관여가 없으면 문제를 야기한다. 유아교육은 공식적 유아기관 교육에서 빈곤계층 유아가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유용하다.
유아기에 빈곤을 경험한 유아는 더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나중에 치료나 관여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원이 필요하다. 빈곤가정의 생물적 혹은 환경적 요소는 발달상 위험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생물적 위험요소는 임신 중이나 출생 후에 야기될 수 있다. 미숙아, 저체중, 심한 병은 유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게 하는 생물적 요소이다. 환경적 요소는 유아에게 위험한 조건을 창조하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빈곤, 무가정, 학대 등은 유아의 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핵심적 요소이다.
빈곤은 유아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빈곤가정의 유아는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철분부족, 성장장애, 심한 천식 등이 두 배 정도 더 많다. 빈곤가정 유아는 학업성적이 떨어지고, 교육이 덜 되고 비효과적인 노동자가 되기 때문에 장래에 많은 인력손실을 초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