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상담] 부모상담의 개념(정의)과 유형(종류), 부모상담기술(부모상담기법), 부모상담자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부모상담

I. 부모상담의 개념

II. 부모상담의 유형
1. 면대면에 의한 상담
2.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상담
3. 전화상담

III. 부모상담의 기술

IV. 부모상담자의 기능
1. 변화촉진자
2. 행동과학자
3. 갈등의 중재자

본문내용
부모상담

1) 부모상담의 개념

아동상담을 하게 될 때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사람은 흔히 부모이다. 대부분 아동은 부모와 함께 상담에 의뢰된다. 물론 교사나 기타 성인에 의해 아동상담에 의뢰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 모든 경우는 부모와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아동상담에서 의미하는 부모상담이란 아동의 문제와 관련하여 부모로부터 정보를 얻고, 부모를 통해 아동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키며, 상담이 종료되어 아동이 돌아가게 될 가정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아동이 건강하게 기능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부모 ․ 자녀관계에서 비롯된 용어이다. 그러므로 아동상담에서 상담자가 부모를 상담한다는 것은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에게 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아동의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촉진하며, 부모와의 관계에서 파생된 아동의 문제인 경우 부모의 변화를 통해 아동과 부모 모두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부모상담은 부모와 아동 및 가족이 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부모와 가족의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아동과 부모 및 가족의 행동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주위환경을 개선하도록 돕게 된다.
부모상담은 아동과 관련된 여러 현장에 사용되는 전문적 기술이다. 아동상담 및 치료현장은 물론, 교육 및 보육기관에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부모교육과 상담, 그리고 아동관련 복지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상담 등 다양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동상담과 부모상담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아동상담과는 별도로 자녀의 문제를 상담하는 부모상담기회가 많아줬다. 부모들은 사이버상담을 통해 자녀양육과 행동문제에 대한 상담을 받고, 이것을 계기로 실제 상담으로 연계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부모상담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현장을 개별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일반적인 의미의 부모상담만을 다루고자 한다. 상담이란 용어 자체는 매우 전문적인 이론과 방법 및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교육 및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상담은 전문적인 상담이라기보다는 부모교육에 가깝다. 물론 전문적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도 있으나 이는 교육과 보육현장에서 전문적인 상담기관으로 의뢰되어 이루어지는 상담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실 치료 이론
  • 과정 현실치료의 기본 개념들을 적용시켰다. 그는 자신의 직업적 관심을 어떻게 교사와.학 생은 상호작용을 하는가, 학교학습은 학습자의 실생활에 어떻게 연결되는가, 학교는자아 정체감의 실패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생생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등에 돌렸다. 학교개선에 대한 그의 생각은 저서 (실패하지 않는 학교)(1969)에 기술되어 있다.1976년 그는 긍정적 탐닉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사람은 긍정적인 행동에 탐닉할 수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 상담치료
  • *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기독교교육과 상담Ⅰ. 서론A. 연구의 목적B. 연구의 방법과 범위Ⅱ. 본론A. 상담치료의 어원 및 의미1. 어원2. 의미B. 상담치료의 종류1. 종류C. 상담치료의 효과적 기능과 한계점1. 상담치료의 효과적 기능2. 상담치료의 한계점D. 기독교교육에서의 상담의 역할과 효과F. 상담자의 자질Ⅲ. 결론Ⅰ. 서론A. 연구의 목적현 사회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갈 곳을 잃은 양 마냥 시간과 돈, 공부에 치이며 살아가고 있다. 어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기법들이 사용된다④ 치료자의 자격정신분석적 치료를 위해서는 다년간의 이론 교육과 임상경험을 쌓아야 한다. 성숙한 인격을 가지며, 아동을 공감하고, 관찰과 해석의 능력을 유지하면서 통제된 퇴행을 할 수 있고, 치료과정에서의 강력한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아이에 대한 관심, 감수성 있는 호기심, 그리고 자신과 부모에게 정직한 것 등이 필수적이다. (4) 아동중심 놀이치료① 기본 철학지시적인 놀이치료에서 치료자가 방향을 이

  • 사회과학 형제갈등
  • 목차형제 관계의 의미형제 관계의 역할 및 기능형제 관계의 특성형제간의 상호작용의 결과형제 관계 검사지형제 갈등의 의의아이들이 사용하는 갈등 해결 과정A. 건설적 갈등 해결B. 파괴적 갈등 해결부모가 사용하는 갈등 해결 과정A. 갈등에의 비개입 B. 갈등에의 개입갈등 종결 유형가족 치료 개념가족 치료 모델사례1사례2인간은 사회 생활을 통해 많은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사회적 의미에서 상호작용은 둘 이상의 사람이 의사 소

  • [또래상담][또래집단상담]또래상담의 발달, 또래상담의 필요성, 또래상담의 사례, 또래상담 훈련내용, 또래상담 훈련방법, 또래상담의 또래집단상담
  • 상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 변인은 상담자의 성별, 나이, 성격, 신뢰성, 매력, 이론적 접근 방식, 기법 등으로 다양하다. 이장호는 상담자 변인으로 상담자의 경험이나 성격, 내담자에 대한 호감도가 있다고 했다. 이러한 상담자 변인은 각각의 특성들이 세분화되어서 연구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의 상담자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한다.상담연구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는 상담자 변인으로는 상담자의 성별에 따른 구분이다. 이런 종류의 연구는 남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