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적용(발달놀이치료의 방법과 목표, 발달놀이치료의 구조 및 진행과정, 발달놀이치료게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발달놀이치료의 적용

I. 발달놀이치료의 목표

II. 발달놀이치료의 방법

III. 발달놀이치료의 구조
1. 환경
2. 안고 흔들기
3. 신체부위를 접촉하고 노래하기
4. 안아주기, 뽀뽀하기, 말하기, 노래하기
5. 제한 설정
6. 아동을 위한 발달놀이 게임

IV. 발달놀이치료의 진행과정
1. 아동-성인이 함께 하는 놀이시간(1시간)
가. 일대일 아동-성인 놀이
나. 집단활동시간의 발달단계
2. 성인을 위한 지도감독 시간(2시간)

V. 발달놀이치료의 게임의 예
1. 언덕과 계곡게임
2. 미끄러운 손 게임
3. 올빼미 게임
4. 생강빵 쿠키 만들기
5. 초상화 게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놀이치료의 적용

1. 발달놀이치료의 목표

발달놀이치료의 목표는 아동이 자신의 핵심 자기(core self), 즉 완전하게 자신을 지도하고 통제하도록 안내하는 내적 자기를 발달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조건은 접촉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고 있는 성인에 의해서 제공되는 접촉이다.
발달놀이치료의 기본적인 목표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1) 아동이 자신의 신체를 경험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서 치료자는 아동을 바라보고, 아동과의 신체적 접촉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내부에 있는 에너지를 밖으로 표현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치료자는 도와야 한다. 아동이 자신을 어떻게 보이고 싶어 하고 자신의 신체를 얼마나 좋아하는가를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신체를 통해서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을 알기 위해 실험한다.

2) 아동이 스스로를 구조화해 나갈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해 주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서 치료자는 아동을 지지하고 아동의 뒤에서 물러나 더 경청해 주고 받아 주어야 한다. 치료자는 아동의 지시를 따르고 아동이 창조해 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그것과 투쟁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3) 아동이 고통스럽고 힘든 상황들을 경험할 때 스스로 견떠낼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한다.

2. 발달놀이치료의 방법

발달놀이치료 세션에서 사용하는 중심적인 방법은 바로 신체적 접촉(physical touch)과 눈 맞춤, 소리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다. 영 ․ 유아기에 토닥거림, 어루만짐, 눈 접촉 등의 신체언어를 통해 보호자의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받지 못한 아동은 처음에는 그것들을 갈망하지만 차츰 사람들을 기피하고 내담, 무기력해져 절망에 빠지거나, 지적 능력이 저하되거나, 반항행동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놀이치료
  • 놀이 치료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2) 게임의 종류 3)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의 치료적 요소 (2) 대화게임 (3) 자아고양게임2. 모래놀이치료1) 모래놀이 치료의 역사 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3) 치료과정 4) 치료자 역할 Ⅳ. 놀이치료에 활용되는 도구 1.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와 그 특성2. 치료에 사용되는 놀이 도구의 특성Ⅴ. 놀이치료의 과정1. 전화예약2. 접수면접3. 심리평가4. 치료목표설정5. 치료과정 1) 놀

  • 음악치료 레포트
  • 치료와 음악교육의 차이 김종환, (2005) 아동의 인지,행동 발달을 위한 음악의 치료적 접근과 교육적 활용 방법 - 자폐아동의 인지와 사회행동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과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현상해석학회, 일반적으로 음악교육과 음악치료는 추구하는 목적과 이에 따른 교육과정과 학습 내용에 따라 구분된다. 그렇지만 이 두 학문은 음악을 통해서 궁극적인 목적을 추구하며, 교육과정 또한 음악적 진행과 행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치료와 교육Rutter(1985)는 자폐증아를 위한 개입의 목표는 (1) 자폐증아는 기초적 사회성, 의사소통 및 인지적 발달을 증진 시키고 (2) 상동행동과 특정한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며 (3) 가족의 고통을 도와주는데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자폐증 아동을 어떻게 도와주는가는 임상가나 학자들이 가진 이론적인 체계나 원인적 요소에 대한 인식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다. 초기에 자폐증을 환경적인 요인으로 본 시기에는 놀이치료와 부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게임들, Goffman의 관점은, 삶의 다른 부분들로부터 구별되고 확실한 방법들에서 분리되지 않았다. 참여자들이 이 전의 두 가지 규칙의 분류들을 적용한 나머지 세계로 부터 게임을 중단함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게임은 부분적으로-침투할 수 있는 한계들을 가지고 있다. 확실한 쟁점들은 피할 수 없이 통과한다. Transformation rules (변형규칙들) 은 놀이의 과정에서 이런 가능한 훼방 혹은 장애들을 다루기 위하여 방책들이다. 이런 고려 점에서, 단체의 의장

  • 처방적 놀이치료
  • 치료자들의 이론과 기법들을 내담자 특정적인 치료전략의 발전을 촉진하는 광범위한 틀로 통합치료사가 선호하는 방침이나 이론적 지향성과는 무관하게 다양한 접근 중에서 지침을 찾아 감서 론놀이치료자의 목표 8내담자의 욕구와 상황에 맞게 개별화된 치료계획을 구성하여 치료적 이득을 최대한으로 얻는 것성 격 이 론9• 아동의 성격구조에 대한 개념화에서 욕구에 기초하면서 발달적인 측면 모두를 고려• 처방적 놀이치료의 틀이 하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