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실제]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물리적 환경, 미술치료기법,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미술치료의 실제

I.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II. 치료의 물리적 환경
1. 치료실의 준비
2. 치료시간의 구성
3. 조형활동시의 매체의 선택

III. 내담자의 저항과 그에 따른 치료기법
1. 내담자가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내는 경우
2. 내담자가 언어화의 결핍이 심할 경우
3. 내담자가 과도한 운동적 요소를 보일 경우

IV.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1. 개인미술치료
2. 집단미술치료의 도입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적용은 모든 사람에게 다 적합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양한 장소 ․ 상황에서 얼마든지 활용 가능한 기법이며, 유아부터 노인까지, 개인에서 가족 ․ 집단미술치료까지 폭넓은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병원이나 치료센터에 그치지 않고 각종 교육기관 및 사회교육 프로그램에까지 그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2. 치료의 물리적 환경

미술치료의 두 가지 근본적 특성은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과 기본적인 미술매체를 들 수 있다. 치료사들은 치료대상과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환자를 배치하여야 하며, 여러 가지 크기의 종이와 결, 색칠할 그림의 표면, 파스텔, 포스터물감, 수채화 물감, 콜라주 재료, 부드러운 나무, 진흙, 그리고 적당한 도구들을 다를 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촌드림클래스 연구
  • 치료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고, 그 만족도도 또한 높은 편이었다.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발달이나 지능 혹은 창의성과 같은 학습자 내부의 요인들을 탐구하는 심리학적 관심은 아주 중요하다. 그렇다면 심리치료라는 것이 학교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 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 새싹조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심리적인 부분을 다룰 수 있는 방법은 상담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실제 학교에서 소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맡고 계신 선생님

  • 미술치료 보고서
  • 기법 (17) 만다라 그리기(8) 그림 완성법 (18) 핑거페인팅(9) 이미지 묘화법 (19) 조소 활동법(10) 자아감각 발달법5. 정서치료를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5(1) ADHD 유・아동 미술치료프로그램 (2) 분리불안(3) 소아우울증 (4) 게임중독(5) 틱 장애 (6) 학습장애 6. 미술치료의 실제6(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2) 미술치료의 재료(3) 시간 구성(4) 미술치료의 과정7. 미술치료의 장점-

  •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실제,원리,표현활동,집단활동,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고려사항,장점,내실화방안 분석
  •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실제와 원리,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표현활동,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집단활동,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고려사항,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장점, 향후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실제1. 미술치료의 적용2.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3. 치료시간의 구성4. 미술매체5. 미술치료 프로그램1) 난화를 통한 미술치료2) 점토활동을 통한 미술치료Ⅲ.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원리Ⅳ.

  • [아동기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아동불안장애 상담) - 불안장애아동의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형태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및 음악치료
  • 치료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아동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현실에서의 적응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외부로 표출하면서 감정해소와 함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VI. 음악치료음악치료는 음악이 인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서 치료자와 내담자의 음악적 관계를 통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와 갈등상황을 회복 ․ 개선하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이다. 음악치료의 기법으로는 노래 부르기, 악기활동, 음악감상

  • 그림을 통한 지도 미술치료
  •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정신치료의 한 형태로 스케치나 회화, 조각, 또는 콜라주 등의 다양한 미술기법을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심리적인 문제나 고통을 치료하고, 창조적인 미술활동과정에서는 자신을 통찰하고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이며 능동적인 심리치료를 일컫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미술의 특징을 기초로 하여 유아가 자기만의 세계를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실제나 내면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