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과정의 기초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미술치료과정의 기초모델

I.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II. 바람직한 아동그림의 조건

III. 손동작의 발달모델

IV. 미술치료과정의 기초모델
1. 안정성
2. 양손의 협응능력
3. 감각
4. 손동작의 두 번째 단계
5. 섬세함
6. 소근육운동
1) 일상생활기술
2) 세기 다듬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과정의 기초모델

I.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만 24개월에서 36개월의 월령을 가지는 아이들은 이 단계는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미술을 접하는 시기이므로, 아이에게 미술활동에 흥미를 느끼게 해주고 아이의 신체발달을 도모하여 두뇌활동을 활성 시킬 수 있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이 단계는 일상 속의 미술접근, 손 힘 기르기, 소근육 발달, 색(色)과 형(形)인지, 감성지수 높이기 등의 큰 카테고리 안에서 활동이 이루어지고, 기존의 학습지 형식의 패턴식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신체를 이용해 놀이식으로 미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한다. 정해진 활동 이외에 다른 재료, 화구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집중력이 짧은 단계의 특성을 보완하고 동시에 아동의 장애에 따른 개별적인 수업의 응용이 용이하게 한다.
다양한 기법의 일러스트와 교재 크기, 형식의 다양화로 현재 유아교육이 지향하는 창의력발달에 주안점을 두고 동시에 미술활동이 가질 수 있는 감성위주의 수업과 표현의 다양화를 어려서부터 몸에 체득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별도의 추가적인 치료를 받게 된다. 현존하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전략으로는 아동 청소년 상담센터 혹은 발달 장애 심리 센터에서 이뤄지는 음악 치료 미술 치료를 통한 심리 치료 혹은 의료 치료가 주를 이룬다. 그 외에 매우 적은 수의 행동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심리 센터가 있다. 사립 센터에서 추가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 부모가 전적인 치료비용을

  • 가족미술치료이론
  • 미술의 기능은 수많은 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많은 관점을 통합하는데 따르는 일반적인 위협은 미술의 통합적인 특징을 인정하는 것이다. 즉 성격내에서 반대하는 힘을 단합시키거나 개인의 욕구와 외부세계의 욕구를 화해시키는 힘이다. 삶의 과제의 진정한 미스터리는 훈육된 자유에 있으며 이 모델이 미술과정에서 나타난다(Ulman, 1977 : 14). 그러나 미술치료 실행에 있어서는 두 측면의 적용 타당성을 인정한다.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미술치료(미술심리치료 : Art Therapy, Art Psychotherapy)는 예술의 장르인 미술을 통하여 내담자의 교육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제문제를 진단하고 상담 및 치료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이 지니고 있는 “심리치료적 의미”를 이론적 기초로 하여 내담자가 조형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표출케 하고 통찰 및 느끼게 함으로써 그들의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창조성을 개발하고 자신의 문제를 바람직한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미술치료가 미술기교 또는 기술을 포함하고 있기는 하지만, 보다 강조하려는 것은 외부세계에 대한 것보다는 우선적으로 개인의 내면에서 나오는 이미지를 표현하고 발달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간혹 미술시간에 자신이 상상한 것을 그리라고 할 수는 있지만, 미술치료에서는 내면세계 이미지, 느낌, 생각 그리고 사고가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2) 미술치료= art as therapy(과정) + art in therapy(작품)첫 번째 정의는 미술활동의 창작과정에 내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기법, 접근법 및 적용 분석
  •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작업(창작활동)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며, 특히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는 아동이나,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있어서 더욱 유효한 치료법이다. 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 환상을 표현할 수 있고,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