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창업] 점포관리 - 레스토랑(외식업) 점포디자인, 구매관리, 검수관리, 저장관리, 출고관리, 재고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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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레스토랑창업] 점포관리

I. 점포의 개념

II. 점포디자인
1. 외부디자인
2. 내부디자인

III. 고객지향적인 점포분위기
1. 시각적 분위기
2. 청각적 분위기
3. 후각적 분위기

IV. 구매관리
1. 구매관리의 개요
2. 구매절차
3. 식재료 구매시 주의사항

V. 검수관리
1. 검수관리의 개요
2. 검수절차

VI. 저장관리
1. 저장관리의 개요
2. 저장관리의 목적
3. 저장관리 방법

VII. 출고관리
1. 출고관리의 개요
2. 출고관리방법

VIII. 재고관리
1. 재고관리의 개요
2. 재고관리방법
3. 재고가치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스토랑창업] 점포관리

I. 점포의 개념

점포란 판매활동을 하는 영업장으로서 좁은 의미로는 불특정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상품을 소매하는 상점을 말한다. 이는 소매업의 최소단위 개념으로서 건물내 ․ 외의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여 상품을 생산 ․ 진열하여 판매활동이 수행되는 곳이다. 이러한 점포는 고객이 구매하기 편리해야 하며, 메뉴와 서비스가 점포구성이나 컨셉에 어울려야 한다. 그리고 타 점포와 비교하여 개성적이고 매력이 있어야 하겠다. 이와 같은 성격을 갖추려면 점포입지, 점포외관과 내장, 매장배치, 설비와 시설, 점포분위기 등과 같은 점포를 구성하는 요소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구성요소가 믹스됨으로써 점포환경 즉 점포컨셉이 형성된다. 따라서 점포의 매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점포가 갖추고 있는 속성의 믹스, 즉 점포컨셉을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점포는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건물의 종류에 따라 독립점포와 빌딩 내 점포로 구분한다.
둘째, 운영형태에 따라 단독점포, 공동점포, 그리고 복합점포로 구분할 수 있다.
(1) 단독점포: 독립된 건물에서 단일 점포가 영업하는 것이다.
(2) 공동점포: 한 동의 건물 내에서 여러 점포가 공동으로 영업하는 것으로 푸드코트(food court)가 있다.
(3) 복합점포: 단독점포 내 궁합이 맞는 또 다른 점포가 들어서는 것으
로서 최근 인기가 있는 shop in shop의 형태이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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