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관리] 레스토랑(식당)의 관리 - 레스토랑의 의의(정의)와 종류(분류), 레스토랑 영업 전후의 업장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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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레스토랑(식당) 관리

I. 레스토랑의 의의

II. 레스토랑의 종류
1. 명칭에 의한 분류
2. 서비스형식에 의한 분류
3. 식사품목에 의한 분류

III. 레스토랑의 유지
1. 청결상태 유지
2. 정숙유지
3. 분위기 연출

IV. 영업 전후의 업장관리
1. 영업 전의 업무
2. 영업 후의 업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스토랑(식당) 관리

식음료영업의 업장은 크게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부문과 음료나 술을 판매하는 주점(커피숍 포함) 부문으로 나뉜다. 이하에서는 식당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I. 레스토랑의 의의

식당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일정한 시설과 인적 구성원은 갖추고, 지불능력이 있는 이용객을 맞이하여 식음료 상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판매하는 곳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식당은 피로와 원기를 회복하고 식욕을 충족시켜 주는 공간으로서 환경적 ․ 물적 ․ 인적 서비스를 제공받고 그 대가를 지불하는 곳이며, 기업의 입장에서 식당은 일정한 장소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식음료 상품을 인적 서비스에 의해 판매하여 영리를 취하는 영업장이다.

II. 레스토랑의 종류

1. 명칭에 의한 분류

(1) 레스토랑

레스토랑(restaurant)은 일반적인 식당의 의미이자 고객의 주문에 따라 웨이터(waiter) 또는 웨이트리스(waitress)가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을 의미한다. 레스토랑은 주로 고급 음식과 훌륭한 시설, 정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급 식당을 일컫는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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