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행동]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변화와 소비패턴의 관계, 소비자행동의 개념(정의),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매의사결정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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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행동

I.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의 이해
1.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2. 한국인의 가치관 변화와 소비패턴
3. 외식행태의 새로운 유형

II. 소비자행동의 이해
1. 소비자행동이란?
2.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 문화적 요인
나. 사회적 요인
다. 개인적 요인
라. 심리적 요인

III. 구매의사결정의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의사결정
5. 구매 후 행동

본문내용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행동

I.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의 이해

1)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은 사람이 환경과 작용하여 살아가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결혼할 A는 차 보다는 집을 먼저 구입할 생각이며, B는 집 보다는 차를 먼저 구입할 계획이다. 그리고 C는 소형차는 가지고 있지만 집규모를 줄여서라도 고급차를 구입하려고 한다.
이상과 같이 라이스프타일은 소비자의 기호와 구매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개념이다. 즉 소비자의 생활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소비자행동을 위해서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아래의 내용은 90년대의 '유통비전'이라는 연구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방향을 예측한 것이다. 그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라이프스타일의 방향 중 중요한 부분만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라이프스타일 변화방향은 오늘날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트렌드 지침서가 되고 있다.
첫째,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선택이 양에서 질로, 상품중심에서 서비스중심으로 그리고 보편화에서 개성화로 가치관이 다양화됨으로써 시장세분화와 독특한 마케팅믹스가 일반화되고 있다.
둘째, 소비자는 물질적 욕구보다 심리적 욕구충족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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