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행동]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변화와 소비패턴의 관계, 소비자행동의 개념(정의),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매의사결정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 목차
-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행동
I.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의 이해
1.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2. 한국인의 가치관 변화와 소비패턴
3. 외식행태의 새로운 유형
II. 소비자행동의 이해
1. 소비자행동이란?
2.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 문화적 요인
나. 사회적 요인
다. 개인적 요인
라. 심리적 요인
III. 구매의사결정의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의사결정
5. 구매 후 행동
- 본문내용
-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행동
I.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의 이해
1)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은 사람이 환경과 작용하여 살아가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결혼할 A는 차 보다는 집을 먼저 구입할 생각이며, B는 집 보다는 차를 먼저 구입할 계획이다. 그리고 C는 소형차는 가지고 있지만 집규모를 줄여서라도 고급차를 구입하려고 한다.
이상과 같이 라이스프타일은 소비자의 기호와 구매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개념이다. 즉 소비자의 생활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소비자행동을 위해서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아래의 내용은 90년대의 '유통비전'이라는 연구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방향을 예측한 것이다. 그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라이프스타일의 방향 중 중요한 부분만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라이프스타일 변화방향은 오늘날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트렌드 지침서가 되고 있다.
첫째,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선택이 양에서 질로, 상품중심에서 서비스중심으로 그리고 보편화에서 개성화로 가치관이 다양화됨으로써 시장세분화와 독특한 마케팅믹스가 일반화되고 있다.
둘째, 소비자는 물질적 욕구보다 심리적 욕구충족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