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선정 기준과 과학교육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할 세부내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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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선정 기준과 과학교육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할 세부내용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선정 기준
2. 영유아 과학교육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할 세부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 시대를 흔히 과학기술의 시대라 부른다. 미래학자들이 예견하는 앞으로 다가올 시대 또한 과학기술의 발전과 무관하지 않다. Toffler 등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소홀히 하는 나라는 국가의 존립이 위태롭다고 하며 과학교육을 혁신적으로 개혁하여 창의적인 고급 두뇌를 양성하는 나라가 세계 경제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으며 미래학자 Kurzwell은 과학기술의 기하급수적인 발전 속도에 따라 기술이 인간을 초월하는 특이점이 올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현대사회를 지탱하고 미래 사회의 발전을 이루는 데 과학기술이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전은 국가의 미래이자 국민의 행복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에 그 어느 때보다도
.
.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선정 기준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선정 기준은 다시 말하면 과학교육 교수학습 원리에 충실하게 과학교육 내용을 선정한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중심으로 과학교육 내용을 선정한다. 이는 영유아과학교육은 영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영유아의 호기심과 흥미, 경험을 고려해야 하며 영유아의 다양한 탐색, 탐구, 실험을 적극적으로 격려하는 내용을 선정정해야 한다.
참고문헌
- 고선아,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 2014
- 윤미숙,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 2013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 육아정책연구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시ㆍ도(교육)청 강사요원 중앙연수 자료집”,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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