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에 기초하여 발달 단계 수준에 적합한 놀이, 그 중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5 / 2016.07.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에 기초하여 발달 단계 수준에 적합한 놀이에 대해 조사하고, 그 중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와 신체발달
2.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에 기초하여 발달단계 수준에 적합한 놀이의 종류
1) 대근육 운동기능 발달 놀이
2)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 놀이
3.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방법(본인 의견 포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에 기초하여 발달 단계 수준에 적합한 놀이에 대해 조사하고, 그 중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중략>

(4) 공 던지기와 공 잡기
공 던지기와 잡기는 유아의 협응 능력과 조정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되며, 유아는 공을 사용한 놀이에 흥미를 느낀다.
- 공 던지기 기술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1단계에서 4단계를 거친다.
① 1단계(2~3세): 몸을 돌리지 않고 똑바로 서서 단지 팔만을 사용해서 바로 앞에 공을 던진다.
② 2단계(3~4세): 팔이 움직이는 대로 어깨를 약간 틀어 보지만 발은 여전히 그대로 있다.
③ 3단계(4~5세): 앞으로 발을 약간 내밀고, 어깨를 돌리고, 어깨 너머로 팔을 돌렸다가 앞으로 쭉 뻗어 공을 던진다. 이때도 여전히 몸을 크게 돌리지는 못한다.
④ 4단계(5~6세): 앞뒤로 몸을 흔들고 뒤로 팔을 뺐다가 공을 던진다. 몸을 흔들 때 팔이 활처럼 휘게 된다.
- 공을 잡을 때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신명희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6
이숙재 저,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이숙재, 김경란, 이방실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16
홍순옥, 안영혜, 정선영 외 2명 저,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2
정옥분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수, 이재양, 2002; 최현자, 2002; 정효정, 2003; 조성연, 2005).주 양육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자로 나이가 어린 영유아일 수 록 부모를 대신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직접적인 모델이 되는 중요한 인적 환경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보육교사들은 과노동과 저임금 그리고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으로 과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조성연, 2005).

  • 부모교육4B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그에 따라 부모로부터 가장 많은 관심과 참여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영아기에는 주로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신체적, 사회ㆍ정서적,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유아기나 아동기의 양육행동과는 다른 형태의 양육행동이 필요하다. 3세 이하의 어린 아기들의 경우 신체적, 지적, 인성발달이 그 이전 연령 단계나 그 이후 연령 단계와는 발달적 특성이 다르고 이에 따라 아기에게 행하는 부모의 역할과 행동도 다른 시기다. 이 시기 동안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방법① 놀이② 자유활동③ 학습경험④ 소집단 활동⑤ 집적 경험2.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1) 발달측면① 성격② 인지③ 신체④ 정서⑤ 사회⑥ 언어2) 교육측면① 학습② 문화③ 교육환경 ④ 연계성3) 사회측면① 핵가족화② 부모역활③ 자녀교육④ 유아성장3.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목표1) 의의2) 유형3) 교사의 목표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1) 건전한 가치관 확립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3) 교과지식과 교수방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유아교육은 일반적으로 출생으로부터 만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에서 행해지는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인 교육이다.그리고 유아교육의 본질은 유아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다고 할 수 있다.첫째는, 유아는 놀면서 배우는 존재이므로 놀이 중심의 교육이 적합하고 둘째,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서 사회생활의 기초를 인지시켜

  • [유아발달] 영아기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아발달 영아기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Ⅰ 서론영아는 전인적인 존재로 단순한 행동하나에도 각 발달적 특징이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작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영아들에게 적합한 활동을 기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출생에서 3세까지의 시기는 모든 면에서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단계로 이때 이루어진 신체, 인지, 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이 거의 일생을 좌우하게 된다고 하여도 과언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