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을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5 / 2016.07.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을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
1) 창의성의 의미
2) 창의성 구성요인
2. 유아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1) 부모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있으며 길러질 수 있는 특성으로 유아기는 창의성의 싹이 트고 자유롭게 발현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유아는 세상 모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개체로서 발달을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기 창의성이 발달하고 형성되는 과정은 여러 학자들이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Lesner 등은 창의성을 정신분석, 심리학, 인간발달을 통합한 관점에서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의 이론들을 통합하여 창의성의 발달단계를 3단계로 제안하였는데 유아기가 해당되는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신경세포가 발달하고 인지가 발
.
.
Ⅱ 본론
1.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
1) 창의성의 의미
창의성은 인간의 사고 특성을 일컫는 말로 창조성이라도 하며 창의, 창조, 창의적 사고 창조적 사고 등의 표현과 같은 의미로 쓰여 지고 있는 말이다. 일부에서는 창조성, 독창성, 영재성, 신기성, 확산적 사고, 직관, 창안 등과 같은 단어들을 유사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창의성이 인간의 중요한 지적 특성으로 이해되기
참고문헌
- 한국교육개발원, “창의성개발을 위한 교육전력연구 세미나”, 2001
- 이은해외,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 표현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2000
- 전수옥, “그림책을 통한 질문생성전략이 유아의 창의성과 도덕적 판단 및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2014
- 유한나, “다문화 가정 유아와 일반 가정 유아의 창의성 비교”, 숭실대,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구성 성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2. 언어의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언어의 기본요소1. 언어의 기본요소언어학은 언어를 형태, 내용, 사용의 세 가지 구성 성분이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로 봄언어의 형태와 구조 : 음운론(phonology), 형태론 (morphology), 구문론(syntax)1)음운론 (언어를 구성하는 소리체계)소리의 특성, 배분, 순서를 지배하는 규칙 및 소리의 이해단어나 문장을 바르게 발음하고, 소리를 듣고 이해한 후 적절히 반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성인기의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보다는 발달의 구체적인 맥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인기의 발달과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아직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이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Ⅱ.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심리사회적 발달이론)프로이드(1856~1939)는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새로운 기법을 개척하였고, 그의 노력으로 인하여 지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기의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보다는 발달의 구체적인 맥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인기의 발달과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아직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이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Ⅱ.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심리사회적 발달이론)프로이드(1856~1939)는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새로운 기법을 개척하였고, 그의 노력으로 인하여 지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대해서 자제력을 키우고, 문제 해결 기능을 획득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아동에게 분노를 조절하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제공하며 분노를 표현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화가 날 수 있지만,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이유를 설명해야함을 가르치며, 아동들 모두 사랑 받고 있음을 확신하도록 해줘야한다.(그러나 덩치 큰 아이들-심리적 욕구 충족 안 되는 경우도 있다).(2) 아동치료에 적용이 시기의 아동은 논리적 사고가 어려우며 여러

  • 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창의성발달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놀이에서 과정이 결과보다 중요한 활동이기 때문에 영유아가 목표달성에 대한 부담을 덜어 놀이에서 새로운 방법으로의 시도를 주저하지 않는다고 한다.-는 놀이가 성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고 이를 마스터하는 활동으로 여겼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의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이론 은 역동적인 미래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잠재 능력을 키우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