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초등학교 6학년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써 아동에게 어떻게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2 / 2016.07.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초등학교 6학년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써 아동에게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 지 과제중심모델을 통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2) 문제규명
3) 계약하기
4) 실행
(1) 실행단계의 사정
(3) 개입전략의 실행
(4) 진행과정의 확인과 점검
5) 종결
2. 사례에 대한 개입과 진행방법
1) 사례
2) 시작하기
3) 문제 규명
(1) 클라이언트
(2) 사회복지사
(3) 표적문제의 우선 순위
4) 계약
5) 실행
6) 종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70년대 초반 미국 시카고 대학을 중심으로 Reid와 Epstein에 의해 개발된 과제중심모델은 1960년대 중반 케이스 워크 모델의 시험으로 단기 사회심리 케이스 워크이 전통적인 장기 사회심리치료보다 더 효과적인 문제해결수단이라고 제시하게 되었다. Epstein은 케이스 워크를 문제해결 과정으로 본 펄먼과 클라이언트의 과제에 서비스의 초점을 둔 Eliot Studt에게서 특히 많은 영향을 받아, 시간제한 구조와 단기 사회심리 케이스 워크의 기술을 이용하여 더 포괄적이고 더 체계적이고 더 효과적인 단기치료 모델을 개발하려고 했다.
.
.
2. 사례에 대한 개입과 진행방법
1) 사례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것을 걱정하는 초등학교 6학년의 부모가 사회복지관 근무자에게 아동상담을 의뢰하였다.
2) 시작하기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어머니에게 아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해당 아동을 만나 지지적 태도를 통해 상담과정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자신의 내면에 대한 통찰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3) 문제 규명
참고문헌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0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 김은선, “문제행동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연구”, 한림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유 없는 반항
  • 지는 학령기에 이르러 특히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아동이 ADHD라는 것을 모르고 방치해 놓는다면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반사회적인 성향을 보이거나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갈수록 휴대전화 사용이 많아지고, TV시

  • [사회복지] 아동학대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
  • 학교로 전화를 걸어 구타 사실을 문의하니 학교 측은 “이미 일주일 전에 발생한 사건이고 어린이집 원장을 불러 각서까지 받았는데 왜 일을 크게 부풀리느냐”는 식으로 말했다고 한다. 이 사건은 어떤 행인이 심하게 구타를 당한 두 자매를 보고 아동학대 신고전화에 전화를 걸고 파출소에 직접 데려가서 알려지게 되었다.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네티즌과 국민들에게 아동학대에 대해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이 사건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구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학교폭력에 관한 관계적 접근에서는 학교폭력을 학교라는 장(場)을 통하여 맺어진 관계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폭력 사태라고 정의한다. 학교를 통하여 생긴 관계란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간의 관계, 나아가서는 중퇴생들과의 관계까지 포함한다. 여기에서 학교폭력이 심각하다라 함은 학교를 통하여 맺어진 관계가 심하게 잔인하며 난폭한 성격을 띤다는 것이다. 최근 우리 사회의 학교폭력의 문제는 학교에서 만난 사람들간의 관계에서 발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전화( ) -휴대전화- -우편번호-팩스번호주 소호적관계호주성명호주와의 관계◈ 학력사항연월일학교명입학/졸업학과◈ 경력사항연월일회사명부서직급/직함입/퇴사◈ 자격증취득연월일자격증발령청◈ 신상자료결혼여부종교혈액형시력(좌/우)신장㎝체중㎏취미특기◈ 개인능력어 학TOEICTOEFL일본어기 타컴퓨터기본OA 보통인터넷보통기 타◈ 병역 및 보훈사항병역복무기간군별계급◈ 가족사항관계성명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외국인 노동자 자녀와 한국인 자녀의 문화교류 활동을 통한 통합 프로그램
  • 하여 본국 또는 한국 주재 대사관에 출생신고를 하지 않은 어린이는 무국적자가 된다. 이러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자녀는 여러 가지 인권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문제시 되어지는 것이 교육의 문제와 한국인과 한국 사회에 대한 편견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교육의 문제 2008년 2월 28일 이후 이주가정 아동들이 학업중단의 위기에 있다. 2006년 4월 불법체류 상태의 엄마가 자녀를 초등학교에 등교시키다가 단속되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