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초등학교 6학년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써 아동에게 어떻게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2 / 2016.07.2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초등학교 6학년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써 아동에게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 지 과제중심모델을 통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2) 문제규명
3) 계약하기
4) 실행
(1) 실행단계의 사정
(3) 개입전략의 실행
(4) 진행과정의 확인과 점검
5) 종결
2. 사례에 대한 개입과 진행방법
1) 사례
2) 시작하기
3) 문제 규명
(1) 클라이언트
(2) 사회복지사
(3) 표적문제의 우선 순위
4) 계약
5) 실행
6) 종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70년대 초반 미국 시카고 대학을 중심으로 Reid와 Epstein에 의해 개발된 과제중심모델은 1960년대 중반 케이스 워크 모델의 시험으로 단기 사회심리 케이스 워크이 전통적인 장기 사회심리치료보다 더 효과적인 문제해결수단이라고 제시하게 되었다. Epstein은 케이스 워크를 문제해결 과정으로 본 펄먼과 클라이언트의 과제에 서비스의 초점을 둔 Eliot Studt에게서 특히 많은 영향을 받아, 시간제한 구조와 단기 사회심리 케이스 워크의 기술을 이용하여 더 포괄적이고 더 체계적이고 더 효과적인 단기치료 모델을 개발하려고 했다.
.
.
2. 사례에 대한 개입과 진행방법
1) 사례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게임을 심하게 하여 학업에 집중 못하고 성격이 난폭해지는 것을 걱정하는 초등학교 6학년의 부모가 사회복지관 근무자에게 아동상담을 의뢰하였다.
2) 시작하기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어머니에게 아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해당 아동을 만나 지지적 태도를 통해 상담과정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자신의 내면에 대한 통찰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3) 문제 규명
- 참고문헌
-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0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 김은선, “문제행동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연구”, 한림대,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주제 사회복지 선진 국가와 비교하여 현재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단, 마지막에 자신의 생각을 꼭 기술하시오
- 급변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 하에서 스마트경영정보시스템 도입의 국내 국외 성공 또는 실패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디지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새로운 경제 시스템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시대와 자본주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영국의 사회복지역사와 한국의 사회복지역사를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전방안
- 성공적 노화의 조건
- 사회복지의 개념정의(사회복지의 언어적 의미, 기능적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개념의 변화, 사회복지의 법적 개념)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맞춤아기, 무엇이 문제인가? - 맞춤형 아기 허용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맞춤아기에 대한 찬반의견 및 나의 생각 서술
- 노인의 사고(四苦)를 설명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