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논술]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2 / 2016.07.22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에 관한 국기원 태권도 고단자 승단 논문 심사 참고자료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어려가지 자료를 참고하고, 개인적인 견해를 수록하는 등의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논문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입니다.
본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승단 심사에 꼭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본질
2. 태권도 사범 (지도자)의 정의
3. 태권도 사범 (지도자) 교육의 역사
4. 태권도 지도의 의의
5. 태권도 지도의 원칙
1) 의식성의 원칙
2) 점진성의 원칙
3) 반복성의 원칙
4) 계속성의 원칙
5) 개별성의 원칙
6. 태권도 사범의 기능
1) 행정 지도적 기능
2) 스포츠 지도적 기능
7. 태권도 사범의 역할
1) 태권도 교수자로서의 역할
2) 지역사회 교육자로서의 역할
8. 태권도 사범의 자질
1)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
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
3) 합리적인 사고방식
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
6) 절제력과 통찰력
9. 태권도의 가치
10. 우리나라 태권도 사범 교육의 문제점
1)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인적·물적 토대 미흡
2) 태권도 지도자 교육체계 문제
3) 태권도학과의 지도자 교육 소홀
4)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미흡
5) 태권도 지도자 양적 증가에 미치지 못하는 질적 향상
11.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
1) 태권도 사범 현직(계속) 교육의 의무화
2) 태권도 사범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이수자에 대한 혜택 부여
3)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사범 교육 실시
4) 태권도 현직 사범의 계속 교육에 대한 제도적 지원
5) 태권도 사범 계속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6) 현직 태권도 사범들의 자질 교육
7) 태권도 사범 계속 교육 전문시설 향상
8) 태권도 사범들에 대한 정기적 교육 및 연수 기회 제공
9) 태권도 사범 계속 교육의 필요성 홍보
10) 태권도 사범의 인성 및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교육 방안 준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

Ⅰ. 서론

오늘날 태권도는 전 세계 201개국에서 8,000만 명이 수련하고 있을 만큼 넓은 저변을 자랑하고 있다. 이처럼 태권도가 우리나라의 국기를 넘어, 세계적인 스포츠로 발돋움 할 수 있었던 것은 태권도 사범 (지도자)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많은 태권도 사범들이 태권도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쓰고, 태권도의 가치를 드높였기 때문에 태권도와 오늘날과 같은 위상을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태권도가 발전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범 교육 시스템은 과거에 머물러 있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다른 무도에 비해 수련 연령층이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태권도는 다른 무도에 비해 사범(지도자)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사범의 자질과 지도 방침, 지도 방법은 수련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수련자의 태도나 성격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태권도의 사회풍토나 태권도계의 분위기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태권도 사범의 교육과정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직 사범들에 대한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태권도 사범들은 자질 향상을 위해서는 자기계발과 관리 그리고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많은 사범들이 자격증 취득 후에는 교육을 받지 않고 있으며, 교육을 받고 싶어도 제대로 된 교육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이 필요한데 지금부터 이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1) 태권도의 정의

오늘날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권도는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가 세계적으로 증가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최상환, 태권도 사범교육의 변천과정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선문대학교 대학원, 2016.
2. 김혜경, 태권도 사범의 유형과 역할,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08.
3. 신장하, 장애인 태권도 수련의 특성화 프로그램 및 지도자 양성제도 탐색, 영남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2010.
4. 최성곤, 태권도 지도자,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4
5. 이동영, 태권도장 사범의 직전교육과 직업사회화 과정,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2011.
6. 김영태, 태권도 활성화 방안과 성인 적용가능성 탐색, 초당대 산업대학원, 2007.
7. 백승우,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관이 직업의식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2.
8. 김윤호, 태권도 지도자의 변혁적, 거래적, 감성적 리더십이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9. 신성호, 태권도 수련생들의 지도자에 대한 신뢰가 운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10. 송봉섭, 태권도 지도자의 전문성이 연수품질과 연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교육에 대한 문제점도 있다. (전문화되고 다양한 강사를 확보하고, 전문적인 강사에게 국가에서 강사비를 적정하게 보조해 주어 그들이 학교에서 계속적으로 근무를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특기․적성 교육 강사가 정해지면 밀도 있는 교육을 위해서 이들에 대한 재교육 및 위탁교육을 시켜서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기능을 갖춘 특기교사를 요원화 하여 인근 학교, 권역별, 교육청 단위별 순회 지도 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 방안도 강구해 볼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교육에 대한 문제점도 있다. (전문화되고 다양한 강사를 확보하고, 전문적인 강사에게 국가에서 강사비를 적정하게 보조해 주어 그들이 학교에서 계속적으로 근무를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특기․적성 교육 강사가 정해지면 밀도 있는 교육을 위해서 이들에 대한 재교육 및 위탁교육을 시켜서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기능을 갖춘 특기교사를 요원화 하여 인근 학교, 권역별, 교육청 단위별 순회 지도 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 방안도 강구해 볼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방안들이라고 생각되어 이 대책을 중심으로 각종 관련 방안들을 살펴볼 것이다.Ⅱ. 사교육비 실태 및 발생원인1. 실태우리나라에서 교육은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보다 고통과 부담을 주고 있다. 이것의 한가운데에는 과도한 사교육과 사교육비가 자리잡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2003년 조사한 바에 의하면, 전체 사교육비 규모는 13조 6천억 원으로 학생 1인당 약 월 24만원을 사교육비로 지출한다. 우리나라에서 사교육비의 규모는 계속 커지고 있다. 2

  • [교육사회학]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의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보는 체계적인 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먼저 청소년 방과 후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중등학교를 방과 후 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상호관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외국과 우수학교의 여러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현황, 장.단점, 대안 및 해결방안 고찰
  • 교육인적자원부의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운영 방안’에서는 학생납입금 대 법인 전입금의 비율은 8:2 이상으로 함으로써 법인 차원의 재정자립 노력을 제도화 하였다. 그리고 납입금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면, 이 문제는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의 향상’과 ‘학교교육 기회의 균등’이라는 두 가지 상충되는 쟁점을 야기한다. 즉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 학생 납입금을 높일 수밖에 없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