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집단에서 인기있는 아동] 인기 있는 아동의 특성(특징), 아동이 또래집단에서 누리는 인기와 지위측정, 아동의 사회적 기술을 높이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또래집단에서 인기있는 아동

I. 또래의 인정, 무시, 거부와 관련된 요인들
1. 기질과 행동특성
2. 부모의 양육방식
3. 인지적 능력
4. 외모와 신체적 특성
1) 얼굴의 매력도
2) 체격
3) 사춘기 도래 시기
5. 출생순위
6. 아동의 이름

II. 아동이 또래집단에서 누리는 인기와 지위 측정

III. 또래로부터 거부당하는 아동의 사회적 기술을 높이는 방법
1. 강화와 모델링치료
2. 사회적 기술훈련에 대한 인지적 접근
3. 학습기술훈련

본문내용
또래집단에서 인기있는 아동

아동의 사회생활에서 또래의 인정만큼 주목받아 온 측면은 거의 없을 것이다. 또래의 인정이란 아동이 아이들로부터 받는 호감이며, 또래의 인정을 결정하는 요인은 집단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예컨대 강건함, 외집단에 대한 적대적 태도, 오토바이를 타는 능력은 폭주족집단에서는 중요한 속성일지 모르지만 독서클럽에서도 그럴지는 의심스럽다. 집단에 따라 중요시하는 속성은 다를지라도 나이, 성별, 사회 문화적 배경에 상관없이 여러 집단에서 성원의 사회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이 있다. 그 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I. 또래의 인정, 무시, 거부와 관련된 요인들

(1) 기질과 행동특성

기질이 까다로운 아동은 화를 잘 내고 충동적이기 때문에 또래아이들과 갈등을 많이 일으켜서 거부당하기 쉬운 반면 수동적인 아동은 무시당하기가 쉽다(Eisenberg et al., 1998). 학령전 아동, 초등학생, 중학생들을 관찰한 결과 인기 있는 아동은 침착하고 사교적이고 협동적이며 지지적이고 상호작용을 먼저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으며 갈등을 잘 해결할 줄 알았다(Cuie et al. 1990). 사회측정의 스타는 다정하고 협동적이고 인정 있고 이타적 행동을 많이 하고 공격적이지 않았다(Rubin et al., 1998).
무사당하는 아동은 수줍어하고 수동적이다. 또한 말수가 적고 위축되어 있고 놀이에 참여하려는 행동을 적게 한다(Harrist et al.,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9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아동들에게 어떤 욕구 충족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방법을 지켜보는 일종의 ‘감시자’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있는 자가 체육계인권 침해 및 (스포츠 비리)와 관련하여(유죄 판결)이 확정되는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그 인적 사항및 비위 사실 등을 공개할 수 있음þ 성장 단계별 스포츠 프로그램의 목적- 유소년 : 유아와 아동의 신체적인지적발달 도모, 기본적인 사회관계 형성- 청소년 : 운동 기능 습득, 삶의 즐거움과활력 찾기, 또래 친구와의 여가 활동 참여- 성인 : 신체적 건강 유지, 사교, 흥미 확대,사회적 안정 추구þ 청소년기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방법, 실행적인 정책수단 등이 각각 다르다. 각 사례의 개편과정에서 구사한 전략과 접근방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사례1)의 경우는 5.16 주도세력의 강력한 개혁의지와 권위적 리더쉽을 바탕으로, 법을 초월한 혁명적(비준법적) 수단에 의하여, 제집단들의 참여가 배제된 상태에서(비밀성), 단기간 내에 신속하게(속결형), 위로부터 개혁이 설계되고 집행되는 하향적(top-down) 접근방법으로 이루어졌다는 특징을 가진다. 저항세력의 무마를 위한 전

  • [국제광고론] 맥도날드 마케팅과 광고분석
  • 집단’ 이다. 그중 현재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어린이(초등학생) 이용자이다. 현재 방송중인 광고도 어린이들이 주체가 되어 등장하며, 어린이를 위한 이벤트 및 마케팅 전략을 시행 중에 있다. 로날드라는 맥도날드를 상징하는 캐릭터도 어린이의 브랜드 숙지를 위한 매개체라 할수 있겠다. ③ 위상 정립 (Positioning) 젊은 나이층을 주요 소비자로 삼고 있는 Fast Food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맵은 뚜렷하게 차별화 된 것은 볼 수 없다. 각각의 기업이 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정치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방법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한 반면, 포퍼는 그렇지 못함4)포퍼에 대한 비판 합리적 논의를 통한 점진적 공학을 기초하고 있는 포퍼의 이행이론은 허상↳역사는 과격한 방식으로 위대한 발전을 이룩했고, 민주주의 자체도 그런 과정을 통해 획득됨♥답지 대비☞국가정체성: 개인이 국가・민족이라는 집단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 국가체제가 존속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요소①국가정체성의 발달단계아동기: 감정적 지각→ 청소년기: 정치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