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동기의 개념과 기능, 동기와 욕구, 동기이론과 동기유발(행동주의적-인지이론적-사회학습이론-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성취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

I. 동기의 개념과 기능

II. 동기와 욕구
1. 욕구만족의 저지
2. 욕구불만
3. 인지부조화

III. 동기이론과 동기유발
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2. 인지이론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3. 사회학습이론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4. 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IV.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신체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4. 자아존중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V. 성취동기

본문내용
동기

I. 동기의 개념과 가능

인간의 모든 행동은 막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방향성을 가지고 인간행동을 조작하고 활기 있게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 즉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목표를 추구하도록 행동을 이끌어가는 내적 충동상태를 동기(motivation)라 하는데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동기화된 것이다.
인간에게 동기화 과정이란 행동의 원인이 되는 심리과정으로서 모든 행동의 전제조건이 되어 정력을 촉발시킴으로써 행동을 활성화하고 특정 목표에 노력을 지향시킨다. 그리고 동기가 행동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행동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동기가 유발된 유기체는 그렇지 않은 유기체에 비해 더욱 강하고 효율적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해낼 수 있다.
20세기에 이르기까지는 동기라는 용어가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지 않았으며, 인간으로 하여금 선택적으로 상황에 반응하게 하는 실체로서 인간본성(human nature)을 찾고자 했다. 그러나 Darwin의 진화론 이후 인간행동의 원인을 본능(instinct)이라 생각하는 견해가 발전하여 동기과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시작되었다.
본능론에 의하면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은 그 행동에 대한 본능이 있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그런 행동을 한다고 보았다. 즉 음식을 먹는 행동은 섭식본능에 의한 것이라든가, 저녁에 귀가하는 귀소본능의 행동 등 모든 행동이 생리적으로 개체에 내재하는 본능이라는 정신적 능력이나 기능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동기란 일반적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목표를 추구하도록 행동을 이끌어가게 하는 내적 추동상태라고 한다. 다시 말해, 어떤 목표를 향해서 행동을 시작하게 하는 내적 과정이다. 따라서 사람들의 모든 행동은 동기와 관련된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일단동기가 생기게 되면 행동이 발생하는데, 이때의 행동은 반드시 방향을 가지고 진행 된다. 이렇게 볼 때 동기란 유기체로 하여금 행동을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초반에만 쓸만하고.. 뒤에는 쓸게 없음 ㅜ
  • 9363***
    (2018.06.18 12:35:07)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ok
  • 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과 더불어 미국 심리학의 3대 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에 의해 제기된 `욕구위계론`이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낮은 것으로부터 가장 높은 것으로 올라가는 계층(hierarchy)의 형태로 보고 어떤 욕구가 만족되면 그 욕구는 더 이상 동기유발 요인이 되지 않는다고 결론

  • [학습동기]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
  •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동기이론1. 심리적 과정으로서 동기2. 학습에서의 동기와 지구력3. 동기이론4.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5. 성장동기론6. 성취동기론7. 귀인론Ⅲ. 학습동기 모델1.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의 일반 모형(1) 학습과 동기 유발(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2. keller의 동기 이론 : ARCS 이론(1)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2)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 [매슬로우] Maslow(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의 응용 및 교육적 시사점
  • 이론은 두 가지의 기본전제로 구성되어있다. 하나는 인간은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동기화 되어 있는 동물이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인간은 완전한 만족의 상태에 거의 도달하지 못하여 부족을 느끼는 동물이라는 것이다. 즉, 하나의 욕구가 만족되면 또 다른 욕구가 기다리고 있고 그것을 충족시키고자 하며 인간은 언제나 무엇인가 갈망하고 있다. Maslow는 이러한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그것들은 강조의 중요성에 따라 위계

  • 방통대 인간과교육_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 욕구(4) 자기존중의 욕구(5) 자아실현의 욕구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 및 의견참고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주입식 교육관에 대한 개념은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익숙한 교육관이라 할 수 있다. 주입식 교육관은 아동의 본성과 개성을 무시하는 지식위주의 교육으로 아동이 학습의 주체가 되지 못

  • 인간행동 이론 인간행동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간행동 이론 인본주의
  • 관점이 변화되었다. 즉 인간행동의 동기를 연구하는데서 벗어나 현재 진행형으로 체험하는 유기체인 인간 자체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그 연구의 초점이 변화되었다. 홍숙기 역, E. Jerry Phares, 『성격 심리학』(박영사, 1990), pp.145~146역사적으로 인본주의 이론은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와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