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호프만의 이론(사회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Kohlberg) 이론

II. 콜버그 이론에 대한 수정이론

III. 호프만(Hoggman)의 이론(사회화 이론)

IV. 통합을 위한 시도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Kohlberg) 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그의 논문(1958)에서 도덕 발달의 단계를 나누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 심리학자들의 많은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피아제가 도덕 발달은 인지 발달 속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 바와 같이, 콜버그는 도덕 판단 발달이 단계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는 이전 단계와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단계는 '이전 단계에 나타난 기능적 내용이 분화되고 통합된 것'이라 말하고 있다. 콜버그의 이러한 주장은 10개의 가정적인 도덕적 갈등 사태(moral dilemma situation)에 관하여 7세부터 17세에 이르는 100명의 청소년들과의 면접에서 얻어진 자료에 근거한 것이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체제는 몇 가지 점에서 다르다. 근본적 차이는 도덕판단 단계의 수와 발달의 최종 단계를 보는 관점이다. 즉, 피아제의 도덕단계를 보면, 1) 전도덕 단계
2) 습관적 역할 동조 도덕 단계
3) 자아 수용적 도덕 원리의 단계의 3단계인 데 비하여, 콜버그는 다음과 같이 6개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1) 1단계: 복종과 벌 지향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s orientation)
이 단계에서 도덕 판단은 명성이나 권위에 대한 자기중심적 복종, 말썽을 피하는 것에 의한 것.

(2) 2단계: 소박한 자기중심적 단계(naively egoistic orientation)
옳은 행동은 자기 욕구나 간혹 타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소박한 평등주의에 의한 판단.
이 1~2단계는 도덕 가치가 인간 또는 표준에 의한 것보다는 외적, 물리적 사태, 또는 나뿐 행동이나 물리적 욕구에서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공감(호프만의 이론을 중심으로)
  • 이론을 분석하고 사례에 적용해 보면서 초등학교 도덕 수업에 어떻게 ‘공감’을 활용할지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II. 본론1. 공감과 관련된 이론 (1) 공감의 정의콜버그가 지나치게 도덕적 추론에 의존한 도덕성의 발달의 측면을 강조했다면 호프만은 외부의 규범의 사회화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콜버그의 도덕 발달이론이 인지의 우선성을 가정하고서는 정의나 공정성에 바탕을 둔 도덕 판단과 추론에 따르는 것을 도덕적 행위라고 보았

  • 사회영역이론과 도덕교육 - 튜리엘(E Turiel), 나의 경험사례 및 분석, 도덕 교육에의 적용
  • 이론이 의미 있게 다가왔다. 도덕적 영역과 인습적 영역이 혼재되어있는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보다는 도덕과 인습의 영역을 구분한 튜리엘의 입장을 지지하게 되었다. 앞으로 튜리엘의 이론의 핵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나의 경험 사례를 분석 한 뒤, 어떻게 학교 교육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사회영역이론 : 튜리엘(E.Turiel)콜버그는 아동의 도덕성은 인습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이후 수준의 3수준을 거쳐 발달한다

  • [도덕발달론] 공감, 호프만과 콜버그 학파의 분석 및 사례
  • 공 감Ⅰ. 서론- 공감을 선정하게 된 이유Ⅱ. 본론 1. 공감과 관련한 이론1.1 호프만의 공감1.2 호프만과 콜버그학파1.3 공감의 발달과 도덕성2. 공감과 관련한 경험 사례 및 분석2.1 사례2.2 분석3. 공감을 통한 도덕교육3.1 ‘공감’과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과의 관계3.2 도덕과 수업시간에서의 공감교육3.3 공감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수업전략3.4 역할놀이를 활용한 지도의 실제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 인간의 삶은 도덕으

  • 도덕발달론 - 호프만의 공감 - 공감과 도덕적 행동, 공감적 정서의 각성 양식
  • 도덕발달론호프만의 ‘공감’1. 이론 선정 이유기말고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배운 이론들을 쭉 살펴보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나는 ‘도덕적 행동’이 유발되는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콜버그의 이론이 무언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단순히 인지적인 측면에 의한 도덕적인 판단만으로 과연, 행동이 유발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의 도덕성에 있어서 이성에 의한 추론과

  • [교육] 피아제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발달이론에서는 어린이의 도덕성 발달이 인지적인 발달 특성 및 발달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한다.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에 의해 최초로 제시(1930년대)되었으며, 피아제의 이론을 계승 발전시킨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1950년대 이후)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 도덕 교육에 기초가 되고 있는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Ⅱ. Piaget &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 이론․도덕성: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