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대중매체(TV, 만화-애니메이션,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TV와 공격성

II. 만화와 애니메이션

III. 컴퓨터와 아동
본문내용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현대인에게 있어 대중매체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대의 가정에서 TV나 전화는 생활의 일부로서, 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TV 화면을 응시하고, 전화 델 소리에 반응하고, 얼마 후에는 TV수상기에서 나오는 음악 소리에 장단을 맞추고, 전화 수화기를 가지고 장난하며 자라나고 있다. 또한 다가오는 미래의 정보 사회를 사는 데는 컴퓨터를 사용한 정보의 습득과 사회적 상호 작용의 범위가 넓어져서 컴퓨터는 현대 생활에서 TV수상기나 전화기처럼 생활의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이렇듯 대중매체는 현대의 아동들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앞으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임이 분명하기에 여기에서는 대중매체 환경이 아동의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 TV와 공격성

대부분의 가정이 집에 TV를 보유하면서 생활의 많은 부분이 TV에 의존하고 있으며, 더불어 아동들도 출생 직후부터 TV에 노출되어 연령의 증가에 따라 TV를 보는 시간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반두라(Bandura, 1977)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 학습 이론가들이 TV가 마동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이래로 TV가 아동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 주로 TV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은 "긴씩 폭력적인 장면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목차Ⅰ. 서론1. 문제 제기Ⅱ. 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개념2. 청소년의 특성3.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4. 대중매체의 종류 5. 대중매체의 주요기능Ⅱ. 청소년과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4.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5. 제반 이론Ⅲ. 결론 1. 청소년과 대중매체의 나아가야 할 방안과 대안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 제기현대는 정보와 영상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TV,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이 이에 속한다.2) 심리학적 이론을 통한 폭력성의 영향분석영상매체의 시청이 인간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정화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방향에서 논의되어 왔다. 정화이론에서는 TV나 영화를 통해 공격적인 장면을 보게 되면 이것은 공격적인 에너지를 발산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이후의 공격행동을 감소시켜 준다고 주장한다. Feshbach(1955)가 수행한 연구는 환상적인 공격행동을 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고

  • [교육사회학] 청소년문화
  • 미치는 영향 성교육에 관한 수업은 강의에 의한 단편적인 지식위주의 이론 교육에 제한되어서는 안된 다. 그것보다는 오디오 또는 기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성인들이 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매스미디어를 청소년들도 접할 수 있는데 TV, 라디오, 신문, 영화, 잡지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정보매체들은 무방비 상태로 청소년들에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성교육에 있어 나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한 소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청소년관람불가가 아닌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을 분석하고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대중영상매체의 기능2. 대중영상매체가 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대중영상매체의 선정성2) 대중영상매체의 폭력성3. 드라마‘학교2013’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

  • 아동문화 레포트
  • 아동문화 1. 아동문화의 영역과 특성1) 아동문화의 영역아동문화는 문화의 일반적 영역과 같이 문학, 출판, 만화, 영상매체, 연극과 뮤지컬, 음악, 미술 등으로 내용에 따라 영역을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아동문화의 창출자가 아동이 아니라 성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아동은 아동문화의 영역에서 주체가 아니라 객체이고 참여자일 뿐이다. 그러나 아동문화에서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는 영역이 아동이 창출해내고 향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