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기법(언어적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대인커뮤니케이션 기법

I.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가. 언어의 추상성
나. 언어의 추리성
다. 언어의 상황성
라. 언어의 전상징성

II.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III. 대인커뮤니케이션 기법
가. 지원적 환류 기법
나. 단정적 표현 지양의 기법
다. 간접적 응답 기법
라. 의역 기법
마. 감정묘사 기법
바. 안내질문 질문순서 기법
사. 갈등 관리
아. 동작과 몸짓

본문내용
대인커뮤니케이션 기법

청소년 개인 간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구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청소년 양자 간에 인식된 관계(perceived relations)로 청소년들은 다른 구성원과 마주 대하면서 상대방과 자신 사이에 어떤 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확인하려고 한다. 이러한 관계에 대한 인식은 상대방에 대한 행동 반응의 근거가 된다. 이와 같이 상대방에 대해서 느끼는 청소년 자신의 관계를 자아위치(자아위치는 크게 부모적 자아위치(parent ego state), 성인적 자아위치(adult ego state), 아동적 자아위치(child ego state)로 나눌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의 자아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방에 따라서 적절한 자아위치를 택하게 되는 것이다. 부모적 자아위치에 처하게 되면 칭찬을 한다든가 혹은 권위 있게 주장하는 등의 행위를 하며, 성인적 자아위치에서는 상대와 같은 입장에서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입장을 취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아동적 자아위치에서는 주로 감정적(impulsive)이며 복종적인 형태를 띤다)라 한다. 청소년은 상대방에 대해 자아위치를 인식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이는 상대방도 마찬가지이다. 여기서 서로에 대한 자아위치가 유사하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서로 인식하는 자아위치가 다르면 의사소통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정보원(source), 암호제공자(encoder), 정보(message), 해독자(decoder), 수용자(receiver), 정보전달경로(channel), 커뮤니케이션 상황(context), 잡음(noise), 피드백(feedback), 효과(effect), 경험의 장(field of experience) 등으로 이러한 요소들이 충족되면 대인 간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게슈탈트 프로그램
  • 및 충동성을 보이는 학생들의 부정적인 내적 정서인 심리적인 미해결과제를 직접적으로 다룸에 있다. 지금-여기-현재에서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좀 더 온전히 체험하도록 도울 수 있다.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는 알아차림과 접촉이다. 알아차림이란 개체가 유기체 - 환경의 장에서 벌어지는 현상들을 전경으로 떠올려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접촉이란 그렇게 형성된 게슈탈트를 행동을 통하여 해소하는 행위라

  • [미술치료] 미술치료 심층 분석
  • 방법이라고 주장한다.(Art in therapy: Naumburg 등) 그러나 다른 입장에서는 치료자의 역할이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의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라 보고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 : Kramer 등)로 생각하고 있다. 또 한편에서는 “미술 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이라는 입장을 통합하는 견해를 취하고 있다(Ulman 등)어떤 입장을 취하든 간에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기법을 결합하여 인간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재생산 해낼 수 있는 길을 모색했다. 결국 이 전문가들이 리차드 밴들러와 존 그린더 박사의 모델이 되었는데 존 그린더는 언어습득과 다른 문화의 행동을 받아들이는 능력, 생각과 행동뒤에 숨겨진 문법을 발견하여 새로운 변화의 언어를 개발하기 위해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하는 능력과 컴퓨터 과학과 언어의 각 기술들을 결합시켰다. 즉, 두 연구자는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기법이라는 측면에서의 모

  • 미술치료 미술치료 개념 미술치료 실제 미술표현 촉진 미술표현 치료기법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이 기법을 반복 시행함에 따라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의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동일시,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 따라서 미술활동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데 매우 유용한 장르이다. 2.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 미술이 정신건강 분야에 처음 관련된 것은 1800년대 후반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1922년에 발간된 “Artistry of the Mentally Ill” 책자

  • 원예치료 미술치료의 실제 및 이해
  •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주어, 가족의 저항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각각의 가족은 독특하므로 자기표현의 자유가 있고, 이러한 가족원의 표현을 통해 가족원 각자 의 고유한 방식을 발견하게 된다고 말해 주어서 내담자들을 더욱더 촉진시킨다.② 전지와 다양한 매체를 제공한다(종이는 전지를 제공하나 가족원이 다른 크기의 종이를 원할 땐 자유롭게 하도록 허용할 수 있다.).③ 세가지의 지시사항에 따라 단계별로 실시한다.․ 팀별 비언어적 공동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