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개념(정의)과 역사, 놀이치료의 실제(놀이치료도구, 놀이치료사, 놀이치료실, 놀이치료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역사
II. 놀이치료의 개념
III. 놀이치료의 실제
1. 도구
2. 놀이치료사
3. 놀이치료실
4. 놀이치료과정
가) 접수상담
나) 초기
다) 중기
라) 말기
마) 종료
5. 놀이치료기법
가) 퍼펫놀이
나) 게임
다) 모래놀이
- 본문내용
-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아동상담을 대표하는 상담의 유형 혹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연령이 어린 아동일수록 더욱 그렇다. 또한 언어표현이 된다고 하더라도 성인상담과 같은 상담장면에서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일상생활과 다름없는 자연스러운 놀이상황 속에서 성인과 아동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놀이치료야말로 아동상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기원은 1909년에 프로이드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에서 비롯되었으며, 이후 아동상담의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프로이드 이후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안나 프로이드(A. Freud)와 클라인(M. Klein)이다. 안나 프로이드는 프로이드의 딸로 프로이드이론을 아동상담에 적용하였으며, 놀이를 아동상담에 사용하여 아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데 활용하였다.
이렇게 시작된 놀이치료는 1940-1950년대에 아동심리치료의 주요형태를 이루었다가 행동치료나 가족치료와 같은 새로운 접근법이 각광을 받게 되면서 잠시 쇠퇴하였다가 1980년대 이후 아동문제 해결의 중요한 접근법으로 다시 대두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30년대 후반에는 정신분석이론을 근거로 한 구조적 놀이치료(structured therapy)-적극적 놀이 치료(active play therapy)라고도 함-가 개발되었고, 오토랭크(O. Rank)의 이론을 기초로 한 관계치료(relationship therapy)의 기법들이 개발되었다. 관계치료는 아동의 현재상태를 중요시하며, 아동과 치료자간의 인간관계를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