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개념(정의)과 역사, 놀이치료의 실제(놀이치료도구, 놀이치료사, 놀이치료실, 놀이치료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역사

II. 놀이치료의 개념

III. 놀이치료의 실제
1. 도구
2. 놀이치료사
3. 놀이치료실
4. 놀이치료과정
가) 접수상담
나) 초기
다) 중기
라) 말기
마) 종료
5. 놀이치료기법
가) 퍼펫놀이
나) 게임
다) 모래놀이

본문내용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아동상담을 대표하는 상담의 유형 혹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연령이 어린 아동일수록 더욱 그렇다. 또한 언어표현이 된다고 하더라도 성인상담과 같은 상담장면에서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일상생활과 다름없는 자연스러운 놀이상황 속에서 성인과 아동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놀이치료야말로 아동상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기원은 1909년에 프로이드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에서 비롯되었으며, 이후 아동상담의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프로이드 이후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안나 프로이드(A. Freud)와 클라인(M. Klein)이다. 안나 프로이드는 프로이드의 딸로 프로이드이론을 아동상담에 적용하였으며, 놀이를 아동상담에 사용하여 아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데 활용하였다.
이렇게 시작된 놀이치료는 1940-1950년대에 아동심리치료의 주요형태를 이루었다가 행동치료나 가족치료와 같은 새로운 접근법이 각광을 받게 되면서 잠시 쇠퇴하였다가 1980년대 이후 아동문제 해결의 중요한 접근법으로 다시 대두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30년대 후반에는 정신분석이론을 근거로 한 구조적 놀이치료(structured therapy)-적극적 놀이 치료(active play therapy)라고도 함-가 개발되었고, 오토랭크(O. Rank)의 이론을 기초로 한 관계치료(relationship therapy)의 기법들이 개발되었다. 관계치료는 아동의 현재상태를 중요시하며, 아동과 치료자간의 인간관계를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R E P O R T제 목: 여기에 보고서를 제목을 입력하세요.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아동상담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번이 써집니다.User제 출 일:2004년 4월 30일담당교수: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

  • 놀이치료의 의의와 역사, 주요이론
  •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한다. 아울러 놀이에는 진단과 평가의 기능이 있다. 아동의 놀이를 살펴보면 발달정도와 아동의 성격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의 진단과 평가를 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놀이라는 용어는 너무 평범하고 일상적인 개념이어서 학문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마치 ‘사랑’이나 ‘행복’과 같이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놀이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목 차1. 미술치료의 역사2. 미술치료의 관점1) 나움버그(Naumberg)의 관점2) 크래머(Kramer)의 관점3) 울만(Ulman)의 관점4) 근대의 미술치료3. 미술치료의 개념4. 미술치료의 장점5.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1)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화 단계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6. 미술치료의 한계7. 미술치료의 실제1) 치료의 매체2) 미술치료사3) 미술치료실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5) 미술치료의 과정6) 미술치료의 기법7)

  • 놀이치료의 개념과 원리 및 요소, 놀이치료활동의 실제, 놀이치료사례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개념과 원리 및 요소, 놀이치료활동의 실제, 놀이치료사례CONTENT놀이치료I. 놀이치료의 역사II. 개념1. 놀이2. 놀잇감3. 놀이도구의 상징성4. 놀이치료실III. 원리 및 요소1. 저항의 극복 요인 : 치료적 동맹 및 라포 형성2. 의사전달 요인 내적 표현의 수단으로 자기에 대한 이해3. 능력요인 : 유능감 경험과 손상된 자아개념의 향상4. 정화요인 : 정서적 발산과 카타르시스 경험5. 소산요인 : 정신적 외상에의 적응 및 치유경험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치료가 말이라는 언어를 매개로 하는 것과 같이 놀이치료에서는 놀이를 매개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2) 놀이의 치료적 요인 관계형성요인 의사소통요인 내적 동기를 부여 창조적 사고요인 정화요인 억압된 감정의 해소요인 역할극 요인 환상/상상요인 애착형성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