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증진전략] 기억력 향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억증진전략] 기억력 향상방법

I. 적절한 시연과 깊은 처리

II. 분산 연습

III. 간섭의 최소화

IV. 언어적 기억술

V. 시각적 심상의 활용

VI. 정보의 조직화

본문내용
[기억증진전략] 기억력 향상방법

1. 적절한 시연과 깊은 처리

영어 속담에 "Practice makes perfect"라는 말이 있듯이 적절한 시연을 통해 정보의 파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반복적 시 연은 가장 단순한 기억술 가운데 한 가지 방법으로서, 연습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반복시 연은 단순기억의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전이될 확률을 높여준다.
반복시 연은 입력되는 시점에서 즉각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기억해야 할 정보가 중요할수록 효과적이다(Bromage & Mayer, 1986)
처리수준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얼마나 자주 기억재료를 읽느냐 보다는 그 처리의 깊이가 더 중요함을 시사한다. 기계적인 반복에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읽고 있는 내용의 의미를 분석하고 거기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더 유익하다. 특히 읽고 있는 책 내용을 자신의 생활이나 경험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그 내용을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인드맵 교과적용, 마인드맵 지도사례, 마인드맵 훈련, 마인드맵 활성화방안
  • 것이다. 이 외에도 교사들의 능력에 따라 응용할 수 있는 학습 영역이 많을 것이다.참고문헌김현석 외 3명(2007), 논술 실전 창의력 훈련, 삼성출판사김정희(1994), 시각적 사고와 감상교육의 연관성, 사향미술교육학회, 서울교육대학교 미술연구학회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서울 : 열화당이영만(2001), 통합 교육 과정, 서울 : 학지사존R앤더슨, 인지심리학, 을유문화사한국 부잔센터(2006),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

  • 마인드맵 정의, 마인드맵 필요성, 마인드맵 장점, 마인드맵 법칙, 마인드맵 전략, 마인드맵 적용, 마인드맵과 열린교육, 마인드맵 교수학습방법
  • 기억하기 쉬운 형태로 제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향상된다.다섯째, 직선 교재와는 달리 사실만을 나열하지 않고, 사실들 간의 관계를 보여주므로 이해력을 심화시켜 준다.이 외에도 교사들의 능력과 준비에 따라 응용할 수 있는 영역은 많다. 열린 교육이 열린 마음에서 시작된다고 볼 때, 교사들이 다양한 학습정보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할 때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은 충분히 계발될 수 있다.Ⅷ. 마인드맵의 교수학습방법단

  • [기억향상법] 기억향상방법(기억력 향상법, 기억력 증진방법, 기억을 잘하는 방법)
  • 기억향상법기억향상법 기억향상방법(기억력 향상법, 기억력 증진방법, 기억을 잘하는 방법)- CONTENTS -기억향상법I. 충분한 시연II. 분산학습III. 간섭의 최소화IV. 깊은 처리V. 전이적합형 처리VI. 언어적 약호화VII. 시각적 심상 형성1. 연결법2. 장소법3. 핵심단어법기억향상법우리의 기억과정은 습득, 보유 및 인출의 3단계로 나누어지는데, 보유 즉 파지단계는 사람들이 변화를 주거나 조작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기억을 잘하게 하는 방법은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기억력 및 창의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토대 아래, 마인드맵의 단계에 따라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형태를 따라하는 것보다 어떻게 마인드맵을 활용할 것인가 하는 활용 방법이 중요한 것이다. 마인드맵은 사고를 표현하는 방법 또는 기술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연습하고 훈련하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한다. 반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자신의 사고 특성에 맞게 개성적인 마인드맵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마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방법을 요구할 것이다. 3) 읽기 이해력 증진을 위한 교수법(1) 어휘력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2) 독해력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관련지식 자극하기 ∙정교화 전략 활용하기 ∙유창성 향상:어려운 단어가 많은 특정 주제에 관한 글 읽을 때, 해당 단어들을 미리 테이프를 따라 읽어본 후 본문 읽게 함. 반복적 일기 (repeated readings)/ 같은 단어가 반복해서 나올 때 효과 크다∙교사, 동료, 혹은 녹음된 테이프 등을 통해 사전 훑어보기 혹은 사전 토론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