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윤리] 교사의 가치관, 교직윤리(교직윤리의 의의와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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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직윤리

I. 교사의 가치관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2. 철저한 준법정신

II. 교직윤리
1. 교직윤리의 의의
2. 교직윤리의 성격
3. 교직윤리의 근원

본문내용
교직윤리

1. 교사의 가치관

교사의 차치의식은 건전하고 바람직하여야 한다. 교사가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는 유아의 이해와 존중, 철저한 준법정신이다.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인간은 인격체로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형성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을 인격체로 볼 때 교육은 직업인 양성이라는 과제만을 취급하는 활동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교육은 유아가 주체적 존재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면서 스스로 책임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의미를 지닌 인격으로 일깨워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사회적 존재인 등시에 주체적으로 결정을 하는 인격적 존재임을 깨닫고 교육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교과지식과 교육학 이론에 대한 지식 이외에도 유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져야 한다. 교육과 연관된 유아에 대한 이해에는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와 사회적 존재로서 유아를 들 수 있다.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는 내적으로 잠재된 법칙에 따라 성장과 발달을 진행시켜야 한다. 유아는 각각의 소질과 가능성을 갖고 태어났다. 교육은 개별적 유아가 타고난 성장가능성과 소질을 모두 최대한으로 발현시키는데 기여하여야 한다. 유아는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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