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윤리] 교사의 가치관, 교직윤리(교직윤리의 의의와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직윤리
I. 교사의 가치관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2. 철저한 준법정신
II. 교직윤리
1. 교직윤리의 의의
2. 교직윤리의 성격
3. 교직윤리의 근원
- 본문내용
-
교직윤리
1. 교사의 가치관
교사의 차치의식은 건전하고 바람직하여야 한다. 교사가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는 유아의 이해와 존중, 철저한 준법정신이다.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인간은 인격체로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형성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을 인격체로 볼 때 교육은 직업인 양성이라는 과제만을 취급하는 활동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교육은 유아가 주체적 존재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면서 스스로 책임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의미를 지닌 인격으로 일깨워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사회적 존재인 등시에 주체적으로 결정을 하는 인격적 존재임을 깨닫고 교육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교과지식과 교육학 이론에 대한 지식 이외에도 유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져야 한다. 교육과 연관된 유아에 대한 이해에는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와 사회적 존재로서 유아를 들 수 있다.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는 내적으로 잠재된 법칙에 따라 성장과 발달을 진행시켜야 한다. 유아는 각각의 소질과 가능성을 갖고 태어났다. 교육은 개별적 유아가 타고난 성장가능성과 소질을 모두 최대한으로 발현시키는데 기여하여야 한다. 유아는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속의 수학 - 동물의 무늬에서 찾은 방정식
-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
- 인적자원관리] 우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하여 기업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기본적 가치와 상대적 가치에 대해 정의하고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한 가지 선정하여 관련 사회복지정책 사례와 함께 그 이유를 설명해봅시다
- 기질을 분류하고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중간고사 대비용 정리
- [건강가정론] 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를 위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노력-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방안-
- [심리학개론]1자기분석 나는 누구인가2 심리학 관련 도서 독후감 중 택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