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유형분류] 교육평가의 유형(평가기준, 평가내용, 수업단계에 따른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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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평가의 유형

I.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가) 임의평가
나) 상대평가
다) 절대기준평가
1. 의미
2. 절대기준평가의 지배원리
3. 절대기준평가의 장단점

II. 평가내용에 따른 유형
1. 능력평가
2. 인성평가

III. 수업단계에 따른 유형
가) 진단평가
1. 개념
2. 기능
3. 형태
나) 형성평가
1. 개념
2. 기능
다) 총괄평가
1. 개념
2. 기능

본문내용
교육평가의 유형

교육평가의 유형은 어떤 준거에 의해 구분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러므로 크게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평가내용에 따른 유형, 수업과정에 따른 유형을 보고 발달역사에 따른 유형으로서 근래 우리나라에서 법제화된 대안적 평가방법으로서의 수행평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I.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평가의 기준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교육평가는 크게 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기준평가의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가) 임의평가

임의평가(任意評價)는 평가기준이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검토와 연구에 의하여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임의로 설정되고 평가하는 것이다. 임의평가는 현대적인 교육평가 이전, 즉 교육평가이론이 없었던 때에 사용되었던 하나의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교사가 가르친 내용 중에서 교사의 임의적인 기준에 따라 적당하게 문제를 출제해서 고사를 치르는 평가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잘했다', '못했다'의 평가기준은 교사 개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설정되며, 흔히 100점 만점식 평가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이 평가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평가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평가결과에 대한 판단이 일정하지 못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나) 상대평가

상대평가(相對評價)란 상대비교평가 또는 규준지향적 평가라고도 하며, 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학업성적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평가방법이다. 따라서 상대평가는 미리 설정된 교육목표의 달성도와는 상관없이 다른 학생이 자신보다 시험점수가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 자신의 지위수준이 평가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 평가점수는 교육목표를 성취한 정도를 의미하지 않고 학급집단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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