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적] 교육목적의 개념(교육목적의 정의와 가치체제),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의 목적

I. 교육목적의 개념
1. 교육목적의 정의
2. 교육의 가치체제
가) 교육의 이념
나) 교육의 목적
다) 교육목표

II.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1. 학습자에의 타당성
2. 교육철학에의 타당성
3. 개인-사회에의 타당성
4. 교과에의 타당성
5. 학습심리의 타당성
본문내용
교육의 목적

1. 교육목격의 개념

1) 교육목적의 정의

교육은 일정한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실천적 활동이 있어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여기에서 목적은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가 있는 것이라야 하기 때문에 교육목적의 결정은 철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려는 과학적 방법으로 결정하려는 시도는 무리가 따른다. 또 교육의 목적이나 이념은 각 나라마다 다를 뿐 아니라, 한국의 경우 '홍익인간'의 이념 역시 그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는 데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므로 교육의 목적을 확정적으로 정의하기는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앞에서 교육의 개념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한 진보주의 교육철학적 입장에 따르면 교육목적이란 "계획적인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달성하게 하고자 하는 행동변화의 질과 양"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교육의 목적은 마치 항해하는 선박의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육의 모든 활동이나 조직과 운영 등은 이 목적이 지시하는 방향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교육목적이 지니는 기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능이다. 교육목적은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실현되는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 준다. 교육활동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교사는 이러한 목적이 제시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전개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교육연구의 의미와 중요성,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특징, 현장교육연구의 가치, 현장교육연구의 방법적 절차적 토대, 수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과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도덕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분석
  • 교육연구의 특징 Ⅴ. 현장교육연구의 가치Ⅵ. 현장교육연구의 방법적 절차적 토대Ⅶ. 수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Ⅷ. 과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1. 연구 문제의 발견1) 보다 나은 연구문제 찾기 위한 방법2) 연구 문제 발견 지침2. 연구 주제(제목, 문제)의 선정1) 주제 선정의 기준2) 연구 주제의 진술3. 연구의 필요성(취지, 동기) 진술4. 연구 문제의 분석5. 연구 목적의 진술6. 용어의 정의7. 연구의 범위와 한계8. 이론적 배경1) 문헌연구의 목

  • [초등체육교육] 체육과 신, 구 교육과정 비교 -7차 교육과정과 개정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진술하였으며 체육과의 일반적 성격과 목적을 먼저 진술하고, 구체적으로 각 학교 급별 체육의 성격을 기술하였다. 2)개정 7차 교육과정체육과의 정의를 밝히고,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술하였다. 또한 학교 급별 체 육과 교육의 방향을 정립하는 방향으로 서술하였다.3)각 구성체제의 비교①체육과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일원화②체육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인간상 제시③신체 활동 가치에 따른 내용 개념 틀 제시④

  • [초등체육교육] 체육과 신, 구 교육과정 비교 -7차 교육과정과 개정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육내용, 강조점 등을 종합적으로 진술체육과의 일반적 성격과 목적을 먼저 진술하고, 구체적으로 각 학교 급별 체육의 성격을 기술2)개정 7차 교육과정체육과의 정의를 밝히고,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술학교 급별 체육과 교육의 방향을 정립하는 방향으로 서술1. 교육과정의 성격3)각 구성체제의 비교체육과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일원화체육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인간상 제시신체 활동 가치에 따른 내용 개념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철학 : 가치, 판단, 행동 판단, 심미적 감상 등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자 한다. 바람직한 인간행동과 특성에 대한 판단 기준을 탐구하여 제시하고 그것들에 대한 당위성을 밝히고자 한다. 교육이 지향할 목적과 그 목적 실현의 일반적 방법을 추구할 때, 규범적 유형을 취한다.3) 분석적 교육철학 : 개념의 논리성을 검증하고 개념이 설명하고자 하는 사실과 그 개념과의 부적합성을 검증한다. 앞서 언급된 사변적, 규범적 유형에서 주장되는 진술들의

  • 상대기준평가 이대로 괜찮은가 절대기준평가 확대 도입의 필요성 상대기준평가 장점
  • 체제 사이에 괴리와 갈등을 야기할 가능성도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이 시작할 때 의도했던 목표는 목표대로 놓아두고, 평가는 그것과는 관계없이 작용함으로써 교육목표와 교육평가 사이에 불연속성을 형성하게 되었다.정리하자면, 상대기준평가는 집단 내 그 학생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어떤 집단 내에서 일정 인원의 학생을 선별할 때 유용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객관적이고 성적 매기는 방식이 투명하기 때문에 특별한 공정성이 중요시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