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왓슨(Watson)의 행동주의이론, 조건형성(조건화)의 영향요인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I. 일반적 특성

II.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1. 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영향요인
3. 평가

III. 왓슨(Watson)의 고전적 조건형성(행동주의이론)
1. 개념
2. 자극-반응 연합과 영향요인
3. 실험
4. 평가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I. 일반적 특성

고전적 조건형성이론(classical conditioning theory)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Ivan Patrovich Pavlov의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되었으며, 미국의 심리학자 John B. Watson이 이 이론을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중성자극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으로 변화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반응적 조건형성(respondent conditioning)에 관한 이론이다.

II.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1) 개념

Pavlov는 개들이 입안에 음식이 들어가기 전에도 침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는 개들이 음식이 오는 것을 보거나, 가까이 오는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침을 분비하게 되어, 전에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던 자극이 조건형성을 통하여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이었다. 그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확고한 과학적 기반 위에 올려놓은 최초의 학자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에 입각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 요인인 환경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으로, 자극은 학습자가 환경으로부터 받는 모든 것을 의미하고, 반응은 자극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을 의미한다. 2. 영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에 입각한 이론 1) 왓슨(J. Watson)의 공포 조건화 이론 중립적인 자극에 대해 공포 반응을 유발하도록 하는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로 W실험에 의해 널리 알려졌다. 왓슨은 공포(UCR)를 유발하는 큰 소리(UCS)와

  • [유아발달] 학습이론의 교육적 접근의 장단점을 기술하고,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의 방향을 설정하여 기술하시오
  • 이론들은 유기체의 생존과 관련되어 있는 행동에 집중하는데 이러한 행동주의적 이론을 우리는 기능주의적 이론이라 부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이론의 교육적 접근의 장단점을 기술하고,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의 방향을 설정하여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학습이론이란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들로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E.L. Thorndike) 자극-반응 결합 이론, 왓슨(J.B. Watson) 공포 조건화

  • [학습이론] 행동론적 학습이론, 인지론적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제시할 수 있다.1. 행동론적 학습이론행동론적 학습이론은 왓슨. B. Watson), 손다이크 및 스키너 등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이들의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중심내용으로 하고 있다.(1)고전적 조건화조건화(條件化 ; conditioning)란 하나의 사건, 상징 또는 대상물(object)을 다른 것과 연결시킴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은 1902년 러시아의 생물학자이자 심리학자였던 파블로프의 개와 종소리

  • [유아교육사]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 및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 이론1) 개관2) 고전적 조건화(Pavlov의 개실험)3) 조작적 조건화(Skinner의 쥐실험) 4) 스키너 실험과 파블로프 실험과의 구분 5) 왓슨(Watson)의 극단적 행동주의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7)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적용) 참고문헌1. 들어가기빅토리아 시대의 부모교육관을 바꾸게 할 정도의 영향력을 지닌 프로이트 이론은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어머니를 들고 있다. 특히 성격은 어릴 때 어떤 경험을 정서적으로 했는가에 따라

  • (정신건강 공통)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 (정신건강 공통)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1)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전제 2)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3)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2. 행동주의 이론1)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손다이크(E.L. Thorndike) 자극-반응 결합 이론3) 왓슨(J.B. Watson) 공포 조건화 이론4) 스키너(B.F.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5) 반두라(A. Bandura) 관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