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단계 중 긁적거리기 단계 설명
2.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단계 중 긁적거리기 단계 설명
쓰기의 발달단계를 살펴본 많은 연구들은 쓰기가 비슷한 발달순서를 거친다는 데 대체적으로 합의를 보이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쓰기행동이 어떤 정해진 위계적인 순서를 거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유형을 시기별로 보편적이며 전진적인 특징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맨 처음 영아는 그림으로 글자를 쓰게 된다. 즉 시기의 유아는 글자를 쓴다기 보다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유아는 쓰기를 나타내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자신이 그린 것을 읽을 때 유아는 글자를 쓴 것처럼 그림을 읽는다. 이는 유아가
..

2.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설명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을 적립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비고츠키를 들 수 있다. 비고츠키는 상징을 사물이나 글자 등이 바로 의미와 연결되어 진 1차적 상징과 명명하기나 제스처 등이 포함되어진 2차 상징으로 설명하였다. 상징은 어떠한 사물이나 글자 등 대상에 의미를 담아 표현하는 것으로서 이를 명명하거나 대상과 함께 ‘마치 ~척’하는 것 역시 대상에 의미를 담아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상징을 1차적으로 표현하였는지, 아니면 명명과 제스처가 포함되어져서 2차적으로 표현하였는지의
참고문헌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유경외, "이야기쓰기 활동을 통해 살펴본 학령기 경계선 지능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쓰기특성",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7
- 정남미,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13
- 박보영, “만2세 영아들의 문식성 환경 경험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읽기 지도
  • 유아들은 글을 읽음으로써 어떤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며, 글 속에 담긴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생각하며 읽어야 한다는 사실도 안다. 또한, 즐기기 위해 책을 읽으며 지시문을 읽고 그 지시를 따를 줄도 알게 된다.□ Sulzby(1985)의 읽기 행동 발달 단계① 1단계 : 이야기가 형성되지 않은 그림 읽기 시도② 2단계 : 구어적 읽기 시도(이야기가 형성된 그림 읽기)③ 3단계 : 문어적 읽기 시도④ 4단계 : 문자 읽기 시도유아의 읽기 발달을 설명한

  • [유아교육과정] 피아제 PIAGET 프로그램
  • 유아 (4) 교사의 역할 (5)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하루 일과 (6) 유아발달에서의 핵심발달 지침(KDIs) (7) 아동관찰기록 (8) 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9) 프로그램의 장기연구 < 참 고 문 헌>1.라바텔리(Lavatelli) 프로그램(1) 프로그램 소개라바텔리프로그램은(Lavatelli program) Piaget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최초의 프로그램으로 4~6세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켜주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1971년에 라바텔리의 저서「피아제 이론의 유아교육과정에의 적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이론제 1 절 성숙주의 이론제 2 절 행동주의 이론제 14차시 : 정신역동 이론제 1 절 프로이드 이론제 2 절 에릭슨(Erikson)이론제 15차시 : 인지주의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제 1 절 인지주의 이론제 2 절 생태학적 이론제 16 차시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시 : 유아

  •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보시오
  • 유아가 읽어보도록 함으로써 유아가 읽기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 따라서 책은 문장이 간결하고 반복 되는 구절이 나오는 것이 좋다. 함께 쓰기(shard writing) * 교사와 유아가 협동적으로 글을 짓는 것으로 교사는 대필자와 전문가의 역할을 한다. ㅡ유아의 생각을 교사가 받아적기 * 유아에게 쓰기의 힘을 보여주는 가장 직접적이고 연관성 있는 방법이다. * 함께 쓰기에서 쓰기는 의미, 단어선택, 유아와 교사가 함께 즐겁게 논의하고 결정한 주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평가관리목 차Ⅰ. 서론1. 평가의 필요성2. 평가의 목적 및 원리Ⅱ. 본론1. 평가의 내용1) 유아 평가(1)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 사항(3) 유아 평가의 유형① 발달 평가② 성취 평가③ 가족 평가(4) 유아 평가 방법(5) 유아 평가 기법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② 면접법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2) 교직원 평가(1) 교사평가(2) 시설장 평가3) 기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