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사상과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몬테소리교육사상과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사상
1) 정상화
2) 민감기
3) 흡수정신
4) 작업
2.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사상
1) 정상화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정상화에 목적이 있다. 정상화와 일탈은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 개념인데 정상화란 영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갖고 집중, 반복하여 기쁨을 가지므로 내적 훈련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여 지금까지 표면화되어있던 비정상적인 것이 사라지고 영유아의 내면에 잠재하여 있던 정
.
.
2.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몬테소리교육사상에서는 영유아가 자신들의 시기인 민감기에 그들이 직접 여러 가지를 반복적으로 충분히 경험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유아들의 자기주도성을 강조하고 활동을 통해 경험하도록 하는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유아교육에서는 교실에서 유아가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작업을 하면서 유아 스스로 실수와 오류를 발견하여 정정해 가며 가신의 발달에 맞게 다음 단계의 교구를 찾아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경향이 많다. 즉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교사의 관여가 없이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가능한 자율적인 교육을 제공받고 있으며 독립된 한 인격체로 자발적이고 내적인 자기 훈련을 하는 기회를
- 참고문헌
-
- 이순희, “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교사의 미술활동인식 및 미술교수 효능감의 차이”, 경운대, 2008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김정화, “몬테소리 프로그램 현장 적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 신념 및 실제”, 계명대, 2006
- 황해익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공동체, 2007
- 이남희,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 프로이트의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본인은 어떤 상황에서 부정이라는 방어기제를 발휘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서술, 전통적 접근방법(3대 방법론)과 통합적 접근 방법 비교, 오늘날 통합적 접근방법이 왜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 표본조사의 개념 및 장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확률적 표집방법에 대해서 그 종류별로 개념을 설명하세요
-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자원봉사의 의미를 정의하여 노인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인사행정론] 영화 `부당거래`를 통해 알아본 한국의 부패와 나아갈 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