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사상과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교육사상과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사상
1) 정상화
2) 민감기
3) 흡수정신
4) 작업
2.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사상
1) 정상화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정상화에 목적이 있다. 정상화와 일탈은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 개념인데 정상화란 영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갖고 집중, 반복하여 기쁨을 가지므로 내적 훈련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여 지금까지 표면화되어있던 비정상적인 것이 사라지고 영유아의 내면에 잠재하여 있던 정
.
.
2.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몬테소리교육사상에서는 영유아가 자신들의 시기인 민감기에 그들이 직접 여러 가지를 반복적으로 충분히 경험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유아들의 자기주도성을 강조하고 활동을 통해 경험하도록 하는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유아교육에서는 교실에서 유아가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작업을 하면서 유아 스스로 실수와 오류를 발견하여 정정해 가며 가신의 발달에 맞게 다음 단계의 교구를 찾아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경향이 많다. 즉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교사의 관여가 없이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가능한 자율적인 교육을 제공받고 있으며 독립된 한 인격체로 자발적이고 내적인 자기 훈련을 하는 기회를
참고문헌
- 이순희, “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교사의 미술활동인식 및 미술교수 효능감의 차이”, 경운대, 2008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김정화, “몬테소리 프로그램 현장 적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 신념 및 실제”, 계명대, 2006
- 황해익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공동체, 2007
- 이남희,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영향을 미쳤으며 몬테소리 교구는 세강이 유아교육에서의 근육과 감각능력의 개발과 훈련을 중요시한것에 영향을받았다. 감각을 강조한 그녀의 교육은 로크의 경험주의 철학에 영향을 받았으며 유아의 창의성 및 자율성은 감각교육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은 루소의 사상에서 그리고 프로이드 로부터는 인간의 기본적 본능과 충동을 중요시하며 아도의 자연적 경향성을 강조하는 측면에 영향을 받았다.3) 현대교육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① 유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아동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비교 분석과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유아 교육1. 생애와 활동 2. 교육사상 3. 아동관 4.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Ⅲ. 몬테소리의 유아 교육 1. 생애와 활동 2. 교육사상3. 아동관 4.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Ⅳ. 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 비교 1. 공통점2. 차이점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 문헌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프뢰벨(Frobel : 1782~1852)과 몬테소리(Montessori : 1870~1950)는 유아교육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이다. 그들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유럽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필자가 교육학을 공부할 때 몬테소리 교육학자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현대 유아교육에서 그녀가 미친 영향이 지대하기 때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현대 사회까지 수많은 교육법들이 나왔고 계속 연구하여 발달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몬테소리 교육은 오랫동안 유아교육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처음 몬테소리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많은 아이들을 관찰하면서 치료의 목적으로 시작하여 발달되어 왔습니다. 이어 몬테소리 교육을 자세히 공부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들을 알아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I. 서 론II. 본 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4. 한국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필자가 교육학을 공부할 때 몬테소리 교육학자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현대 유아교육에서 그녀가 미친 영향이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