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의 콘텐츠화!HANGUL[한글]FAMO [발묵]LANDSCAPE[산수화]DANCHEONG[단청]이상봉 디자이너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3 / 2016.07.13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통문화의 콘텐츠화!HANGUL[한글]. FAMO [발묵]. LANDSCAPE[산수화]. DANCHEONG[단청]이상봉 디자이너 사례
목차
1. HANGUL[한글]
2. FAMO [발묵]
3. LANDSCAPE[산수화]
4. DANCHEONG[단청]
5. 전통문화와 콘텐츠산업의 시너지 효과
6. 문화원형 콘텐츠 활용유형 분석
7. 문화산업 현장의 목소리
8. 문화원형 활성화 방안의 기본방향 도출
9. 문화원형 콘텐츠의 역할과 영역의 인식
10. 문화원형 콘텐츠의 추가개발
11. 문화원형성과 확산을 위한 체계화 추진
본문내용
유네스코에서 문맹퇴치에 앞장선 사람에게 주는 상 이름은 세종대왕상이라든가, 문자의 가장 발달된 형태인 음소문자이며 각각의 글자가 발음기관과 대응한다든가, 28글자만 익히면 세상의 모든 소리를 읽고 쓸 수 있게 된다든가, 똑똑한 사람은 한나절이면 모두 깨우칠 수 있다든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든 문자인지가 명확하게 밝혀진 문자라든가 등등의 수많은 기능적인 자랑거리들을 빼두고서라도, 한글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우수한 디자인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이 쉽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철학처럼 가로와 세로, 선과 원과 사각형의 조합으로 된 한글은 그 형태가 단순하고 글자들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처럼 단순하다는 것은 타이포그래피로서 꾸미고 변형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질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글자를 단순한 형태로서 조형적 측면을 봐도 한글은 변형되고 조합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또한, 한글은 단순히 자음과 모음을 따로 쓰는 게 아니라 그것들을 모아서 하나의 글자를 만들기 때문에 매우 다채로운 형태가 나타난다. 이런 다양한 형태는 수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좋은 소재가 되기도 한다. 한글을 의상 디자인에 접목한 이상봉 디자이너와 같이 한글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문화원형콘텐츠의 직접적 수익창출 지양
- 상업적 수익은 민간을 통해 발생
• 풍부한 문화자원으로서 콘텐츠산업에 이바지
• 콘텐츠를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창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글의 세계화와 해외 보급 사이
  • 문화 콘텐츠가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문화 키워드는 무엇일까? 김치, 태권도, 붉은 악마, 막걸리? 물론, 이들도 한국의 좋은 문화 컨텐츠이다. 하지만 이들보다 더 매력적인 문화 컨텐츠가 우리나라에 있다. 문화외교 경쟁에서 한참 늦은 우리나라에게 선진국들의 문화외교를 따라 잡을 매력적인 문화 컨텐츠는 바로 “한글”이다.한글의 우수성은 일찍이 세계에서 인정받아 왔다. 최근 미국 메릴랜드대 언어학자 로버트 램지 교수는 워싱턴DC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문화물의 수용원인은 해당국가의 가치관과 밀접하게 연결 되어있기 때문 이다. 2-3한류가 아시아에서 일어난 이유*한류의 국가적 시작 사례 예시 표2-4한류용어에 대한 평가 Ⅲ. 세계속 한류의 현주소3-1. 한류의 영상 ① 드라마② 연극 / 영화③ 뮤지컬④ 난타 / B-boy3-2. 음악 ①한류의 시작②한류가 확대된 사회적 배경 ③한국가수들의 해외진출④한류피해사례3-3한류의 의식주①한글패션②음식 음식에 끼친 한류영향일본의 한류

  • [한국전통의상] 전통복식의 세계화 방안
  • 디자이너에 대한 재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디자인의 발전은 뒷전이 되는 경우도 있다. 돌실나이의 경우, 한복을 문화전달의 매개체로 보고 퍼포먼스 와 같은 전통문화 공연에 의복을 지원, 문화와 한복을 동시에 노출하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한복을 중심으로 한 축제개최 등도 방안이 된다.기술적 측면우리는 한복을 평소에 입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날 혹은 의미 있는 날에만 입게 되면서 매우 좋은 한복 한 두벌정도만을 장만해 두려

  • [브랜드전략] 디자이너 이상봉과 한글 브렌드
  • 이 상 봉 1. 한글에 대한 인식2. 한글 브랜드 시장3. 이상봉 디자이너 한글 브랜드 컨셉4. . 이상봉 패션쇼를 통해 나타내는 한국적 메시지5. 이상봉 디자이너 소개6. 이상봉 디자이너 한글 브랜드 포지셔닝7. 한글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길8. 정리9. 출처판매1분기 262분기 213분기 63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우리 국민판매 29.6한식 41.500%한글 28.900%기타 29.600%4분기 1.2차트 데이터 범위

  • 섬유, 패션 산업에서 한국의 고유한 특성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한 방법 고찰
  • 전통 색동이미지를 응용한 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이미석 한남대학교 의류학과 강사-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59, No.2(February 2009), pp.101-110그림 이상봉 2009 S/S 컬렉션3) 문양 조각보는 말 그대로 천으로 만든 보자기를 말한다. 모든 것이 귀하던 옛날에 옷 같은 것을 만들고 남은 자투리 천으로 만든 보자기이다. 조각보는 섬세하고 따뜻하며 유려한 색깔 감각을 가지고 있어 다정하게 느껴진다. 이는 20세기 최고의 추상화가인 몬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