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심리학] 드라마 팬덤(Fandom)현상을 통해 본 미디어효과와 수용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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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동기
3. 연구 대상


Ⅱ. 본론
1. 수용자
2. 팬덤으로서의 수용자
3. 드라마 텍스트 분석
4. 커뮤니티 분석
5. 커뮤니티 회원 분석
6. 회원 대상 심층 인터뷰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미디어와 정보의 단순한 디지털화를 넘어 기존의 수용자를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끌어들임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우리 사회는 과거와는 달리 시간과 장소의 물리적, 공간적 제약에 국한되지 않는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언데, 어디서든지 필요한 정보들을 자유로이 교환 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추었다. 그 결과 가상공동체라는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탄생케 했으며, 이는 인간의 삶의 양식을 특징짓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기술로 인한 변화에 맞추어 공시적 및 통시적 연관성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주체로서 수용자를 재인식해야 한다. 디지털의 변화가 수용자에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며 수용자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디지털 수용으로 인해 수용자의 미래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해 알아야 한다.
특히 현재 수용자에 대한 이론 연구에 있어서 주목되는 현안은 수용자의 능동성이다. 능동적인 수용자는 미디어에 보다 많은 피드백을 전달하며, 이때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관계는 보다 강한 상호작용 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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