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0 / 2016.07.1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텍스트][텍스트의 구조][텍스트의 유형][텍스트의 결속성][텍스트의 응집성][텍스트의 의의]텍스트의 구조, 텍스트의 유형, 텍스트의 결속성, 텍스트의 응집성, 텍스트의 의의 분석(텍스트, 텍스트 유형, 결속성)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창작동화]창작동화의 필요성, 창작동화의 가치, 창작동화의 구성요소, 창작동화의 주제,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창작동화의 지도 방향 분석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3학년 1학기 첫째마당 교육내용상세화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하고 싶은 말
- 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 텍스트성을 통한 시 읽기의 필요성, 시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유형, 상호텍스트성의 시 교육적 의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2) 상호텍스트적 특성
2. 상호 텍스트성을 통한 시 읽기의 필요성
3.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육의 조건
1)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텍스트 이해 지도의 전제
2) 텍스트의 다양한 활용
3) 교사의 전문성 제고
4. 시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유형
1) 생산에서의 상호텍스트성 유형
2) 수용에서의 상호텍스트성 유형
5. 상호텍스트성의 시 교육적 의의
6.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권혁준(1997)의 통합 적용 교수?학습 모형
2) 김도남(2003)의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3) 선주원(2003)의 대화적 관점에 의한 시 읽기 과정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한 것이었지만 여러 논의를 거치면서 개념이 확장되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언어활동과 사고활동에도 작용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이라는 낱말은 '속', '사이' 또는 '상호'의 뜻을 지닌 'inter'라는 접두어가 어떤 물건이 짜여져 있다는 것에서 나온 원문이나 본문의 뜻을 지닌 'text'와 결합하여 이루어졌다. 여기서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면서 명사를 만드는 어미 'ity'가 덧붙여져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낱말의 의미를 생각하면 상호텍스트성이란 텍스트가 내적으로 서로 관련되어 이루어진 것을 지칭하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텍스트들 사이의 관련성'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김도남, 2002).
좁은 의미에서 상호텍스트성이란 주어진 텍스트 안에 다른 텍스트가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로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 경우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텍스트 안의 인용문이나 언급을 분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권혁준(1997)「문학 이론과 시 교육」박이정
김도남(2002)「텍스트 이해의 상호텍스트성」국어교육학연구, 14
김도남(2003)「상호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박이정
노희숙(2005)「상호 텍스트성을 통한 시 읽기 지도 방안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정미(2002)「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육 방안 연구」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선주원(2003)「시교육의 원리와 방법」박이정
오주영(2013)「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시 교육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정희(2006)「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읽기 교과서 구성방안」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도현(2008)「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사미인곡.속미인곡>의 지도 방안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