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0 / 2016.07.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 텍스트성을 통한 시 읽기의 필요성, 시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유형, 상호텍스트성의 시 교육적 의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2) 상호텍스트적 특성

2. 상호 텍스트성을 통한 시 읽기의 필요성

3.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육의 조건
1)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텍스트 이해 지도의 전제
2) 텍스트의 다양한 활용
3) 교사의 전문성 제고

4. 시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유형
1) 생산에서의 상호텍스트성 유형
2) 수용에서의 상호텍스트성 유형

5. 상호텍스트성의 시 교육적 의의

6.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권혁준(1997)의 통합 적용 교수?학습 모형
2) 김도남(2003)의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3) 선주원(2003)의 대화적 관점에 의한 시 읽기 과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한 것이었지만 여러 논의를 거치면서 개념이 확장되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언어활동과 사고활동에도 작용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이라는 낱말은 '속', '사이' 또는 '상호'의 뜻을 지닌 'inter'라는 접두어가 어떤 물건이 짜여져 있다는 것에서 나온 원문이나 본문의 뜻을 지닌 'text'와 결합하여 이루어졌다. 여기서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면서 명사를 만드는 어미 'ity'가 덧붙여져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낱말의 의미를 생각하면 상호텍스트성이란 텍스트가 내적으로 서로 관련되어 이루어진 것을 지칭하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텍스트들 사이의 관련성'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김도남, 2002).
좁은 의미에서 상호텍스트성이란 주어진 텍스트 안에 다른 텍스트가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로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 경우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텍스트 안의 인용문이나 언급을 분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권혁준(1997)「문학 이론과 시 교육」박이정
김도남(2002)「텍스트 이해의 상호텍스트성」국어교육학연구, 14
김도남(2003)「상호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박이정
노희숙(2005)「상호 텍스트성을 통한 시 읽기 지도 방안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정미(2002)「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육 방안 연구」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선주원(2003)「시교육의 원리와 방법」박이정
오주영(2013)「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시 교육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정희(2006)「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읽기 교과서 구성방안」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도현(2008)「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사미인곡.속미인곡>의 지도 방안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단계,주안점, 사례,수업모형,제언
  • 모형1.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2. 반응 중심 문학 토의 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Ⅷ.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관련 제언1. 즐거움을 가지게 한다2. 분석하고 종합한다3. 지도 내용을 핵심화한다4. 내면화하게 한다참고문헌Ⅰ. 개요반응중심학습은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여러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함으로써 문제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 그러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의 교육적 의의도 알아 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의 교수-학습 모형을 살펴보고 이를 초등학교 3학년 이야기 바꿔 쓰기 단원에 적용한 실제 수업 3차시를 전사하여 그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본 연구는 그 대상 및 방법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한점을 갖는다.첫째,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3차시만 지도했기 때문에 이 방법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검증하지 못했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시범을 통해 학습의 방법을 명시적으로 안내해주고, 학습 활동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것은 배제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사 중심적이고 학생들을 단순히 모방함으로써 적극적인 탐구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나.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점 첫째,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의 문제점은 교수-학습 방법의 단일화이다.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 교재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다양한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머릿속에서 ‘의미’로 변환해 가는 상호 작용 과정(Gephart, W. J, 1973, Robinson, 1990, 13쪽에서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시하게 되고, 문학 제재는 이러한 교육 내용을 가르치기에 가장 적절한 매개인지 여부에 따라 그 선정 여부가 크게 좌우된다. 가르쳐야 할 내용으로서의 문학 독서 전략을 잘 적용할 수 있으며 상호텍스트성에도 전형적이며 학습자가 흥미를 가질 만하고 문학성도 있는 텍스트가 선정된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이러한 방식은 단지 독서 전략을 가르치기에 적절할 뿐 ‘문학’ 독서교육의 제재로 적절하지 않은 작품이 더 문학성이 있다고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