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사회인지이론, 건강증진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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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보건교육과목 중 사회인지이론, 건강증진이론에 대한 발표 PPT입니다.
사회인지이론, Social Cognitive Theory, 건강증진이론, Health Promotion Model, 상호결정론, 자기조절, 자기통제, 자기효능감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목차를 참고하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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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인지론
① 상호결정론
② 환경과 상황
③기대
④자기조절 혹은 자기통제
⑤강화물
⑥대리학습
⑦자기효능감
※사회인지이론의 시사점
2. 건강증진모형
1) 개인적 특성과 경험
① 이전의 관련행위
②개인적 요인
2)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①행동의 지각된 이익
② 행동의 지각된 장애
③지각된 자기효능감
④행동과 관련된 인지와 감정
⑤인간 상화간의 영향
⑥상황적 영향
3) 행위의 결과
① 행동계획 수립
② 즉각적인 갈등적 요구와 선호
③ 건강증진 행위
※ 이 이론의 가장 중요한 특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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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인지론
- 사회학습 이론의 전통에 입각하여 확대된 관점을 표하는 이론
- 1986년 bandura에 의해 명명
- 행동, 개인적 요인(인지적 요인 포함), 환경이 학습을 매개로 모두 서로 상호작용하여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냄
① 상호결정론
개인 → 행동 : 평소 “과제를 잘 해야 한다.” 는 신념은 과제를 열심히 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침
행동 → 개인 : 학습목표를 향한 공부는 공부에 대한 학생의 효능감을 높임
개인 → 환경 : 수행에 대한 낮은 자아효능감을 가진 학생은 주변인에게 학생의 실제 능력보다 낮게 반응하게 함
환경 → 개인 : 교사가 “너는 할 수 있다” 고 말할 때, 학생은 성공자신감을 느낌
환경 → 행동 : 지루한 수업 중 학생이 아무생각없이 칠판을 바라볼 때
행동 → 환경 : 학생이 교사의 질문에 틀린 답을 하면, 교사는 요점을 다시 가르침
② 환경과 상황
환경 :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객관적인 요소를 말함
-사회적 환경 : 가족구성원, 친구, 직장동료, 학급 친구 등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타인들
-물리적 환경 : 기온, 집의 크기, 운동시설에 대한 접근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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