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사회인지이론, 건강증진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6 / 2016.07.06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음은 보건교육과목 중 사회인지이론, 건강증진이론에 대한 발표 PPT입니다.
사회인지이론, Social Cognitive Theory, 건강증진이론, Health Promotion Model, 상호결정론, 자기조절, 자기통제, 자기효능감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목차를 참고하세요~
목차
1. 사회인지론
① 상호결정론
② 환경과 상황
③기대
④자기조절 혹은 자기통제
⑤강화물
⑥대리학습
⑦자기효능감
※사회인지이론의 시사점

2. 건강증진모형
1) 개인적 특성과 경험
① 이전의 관련행위
②개인적 요인
2)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①행동의 지각된 이익
② 행동의 지각된 장애
③지각된 자기효능감
④행동과 관련된 인지와 감정
⑤인간 상화간의 영향
⑥상황적 영향
3) 행위의 결과
① 행동계획 수립
② 즉각적인 갈등적 요구와 선호
③ 건강증진 행위
※ 이 이론의 가장 중요한 특징
본문내용
1. 사회인지론
- 사회학습 이론의 전통에 입각하여 확대된 관점을 표하는 이론
- 1986년 bandura에 의해 명명
- 행동, 개인적 요인(인지적 요인 포함), 환경이 학습을 매개로 모두 서로 상호작용하여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냄

① 상호결정론
개인 → 행동 : 평소 “과제를 잘 해야 한다.” 는 신념은 과제를 열심히 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침
행동 → 개인 : 학습목표를 향한 공부는 공부에 대한 학생의 효능감을 높임
개인 → 환경 : 수행에 대한 낮은 자아효능감을 가진 학생은 주변인에게 학생의 실제 능력보다 낮게 반응하게 함
환경 → 개인 : 교사가 “너는 할 수 있다” 고 말할 때, 학생은 성공자신감을 느낌
환경 → 행동 : 지루한 수업 중 학생이 아무생각없이 칠판을 바라볼 때
행동 → 환경 : 학생이 교사의 질문에 틀린 답을 하면, 교사는 요점을 다시 가르침

② 환경과 상황
환경 :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객관적인 요소를 말함
-사회적 환경 : 가족구성원, 친구, 직장동료, 학급 친구 등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타인들
-물리적 환경 : 기온, 집의 크기, 운동시설에 대한 접근성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관련 정책/법률과 문제점 개선안
  •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통계청, 2009). 건강증진이란, 건강을 저해하는 인자를 제외해서 건강상태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영양 ㆍ체력 등을 고려해서 적극적으로 건강상태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의 보건활동으로서 중요한 측면이고 종래, 환경 위생학ㆍ영양학 등을 중심으로 해서 전개되어 왔는데 앞으로는 더욱 넓은 시야에서의 건강증진 활동이 기대되고 있다(대한간호학회, 1998). 사회인지이론이란, Bandura에

  • [건강] Precede-Proceed 모형
  • 건강신념모형의 역할을 고려하면 유용하다. 그러나 행태에 대한 영속적인 변화는 신념체계만을 다루어서 달성되기는 어렵다. 여러 집단이 대상이 되는 경우 개인적 차원의 개입보다는 사회적 차원의 개입(사회적 연결망, 사회조직, 물리적 환경, 법)을 포함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Green과 Kreuter가 제안한 Precede-Proceed 모형은 역학, 사회학, 행동과학, 교육학, 행정학, 그리고 보건학 등을 기초로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다른 어떤 모형

  •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 개입에 관한 관점들
  • 2022년 보건교육] 공통형 다양한 건강의 정의, 본인의 견해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선택형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과제물
  • 보건교육 보건교육 건강의정의 보건교육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건강의정의 보건교육 보건교육 건강의정의 보건교육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건강의정의 보건교육 보건교육 건강의정의 보건교육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건강의정의 보건

  • 보건간호 - 보건교육 -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 활용한 포괄적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비만 지적장애 학생의 시체변화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조철환, 이승민, 이나래, 김은하, 2020.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846605, 한국보건교육학회, 김영숙, 2020.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803823, 김영임, 제공된 자료., 김영임, 제공된 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