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가 과학을 하는데 필요한 과학에 대한 탐구과정에 대하여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1 / 2016.07.01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가 과학을 하는데 필요한 과학에 대한 탐구과정에 대하여 단계별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에 있어 탐구과정의 개념
2. 과학에 대한 단계별 탐구과정
1) 문제인식(관찰 및 분류)
2) 가설설정
3) 가설의 검증(측정)
4) 자료해석(예상 및 추리)
5) 결론도출
6) 일반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과학에 있어 탐구과정의 개념
탐구란 자연과학적인 진리 탐구의 방법으로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여 결론을 얻는 일련의 사고과정을 말한다. 과학에 있어서의 탐구과정 즉 과학의 방법은 문제의 발견에서 시작하여 문제의 중심과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의 정리, 분류, 정보 해결에 의한 가설의 설정, 가설의 검증, 실험에서 결론을 발견으로 나아간다. 그러나 과학적 방법이 일정한 정형이 있
.
.
2. 과학에 대한 단계별 탐구과정
1) 문제인식(관찰 및 분류)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발견하고 기존의 지식을 사용하여 해석하고 자신의 말로 문제를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유아는 관련지식과 오감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얻는다. 이 때 유아는 목적에 맞게 사물의 공통적인 속
참고문헌
- 조형숙외,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0
- 김은정, “탐구적 과학 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 형성 및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 2002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 최창숙, “탐구과정 중심의 과학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대하여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에 해당하는 것이어야 하며 ②나 ③에 해당하는 것은 국어교육에 들어올 수 없다는 식의 관점과 같은 부정확한 적용이 있었다.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 ②, ③을 골고루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지식 영역의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바로 ③과 일치하는 것이다. 김광해(1997)『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1) 언어지식 교육의 내용① 언어현상을 합리적,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기본

  • 일기예보,분수연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영문해석,단계별음악창작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그림동화,독서,동시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바. 자료를 조작하면서 공기의 움직임에 관한 원리를 이해하며 궁극적으로 날씨변화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계속 증진시킴으로써 과학 공부에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함양한다. 2. 특징1) 실험 준비 및 조작을 쉽고 편리하게 하였다입체 일기도는 각 부분을 고정시키지 않고 필요에 따라 조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대류 현상을 관찰하기 위해 내부에 설치하는 통의 위치

  • [방통대 2017-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들의 능동적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실험학교의 교육과정은 형식적 학교의 전통적인 교과목에 의한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요한 경우마다 여러 교과 영역을 도입하는 교수방법이었다.Kilpatric은 또한 Dewey의 철학에 영향을 받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알기 쉽게 적용하도록 발전 시켰다. 그 후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 1920년대

  • [유아교육] 유아 환경교육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환경교육이란 환경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환경문제 해결에 공헌하려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그러므로 환경교육은 자연, 인간 및 문화,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갖게 하는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 문제에 대한 탐구와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환경사전에서는 환경교육을 인간도 지구에 사는 다양한 생물의 일종이라는 인식아래 지구 환경에 대하여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하는데도 성공하였다. 2. 루소의 자연관과 교육, 사상적 기초자연은 루소 사상의 전 영역에 걸쳐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그는 자연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의하기보다 산만하고 낭만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을 보다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오늘날의 추세데 대비하여 자연에 대한 루소의 낭만적인 기술을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단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인간이 날로 타락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