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의 무역수지, 수출기업의 수출동향, 수출기업의 합성섬유직물업, 수출기업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7 / 2016.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출기업의 무역수지, 수출기업의 수출동향, 수출기업의 합성섬유직물업, 수출기업의 사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수출기업의 무역수지

Ⅲ. 수출기업의 수출동향
1. 소비심리 위축과 기업들의 투자부진에 따른 내수침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수출은 급신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2. 이러한 수출 급증세는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회복과 중국경제의 활황지속, 내수부진을 수출로 만회하려는 업계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 등에 기인한 결과
3. 국가산업단지의 수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수출규모는 845억 5,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8.6% 증가하였음
4. 단지별로는 울산?온산(36.5%), 구미(30.0%), 창원(9.4%) 단지의 수출액 절대비중이 높은 가운데, 지난해 수출 증가율 상위단지로는 서울디지털(38.5%), 구미(24.2%), 울산?온산(19.1%) 단지 등임
5. 여수?군산(44.6%)과 구미(37.5%) 단지가 산업단지 평균 증가율(28.6%)을 상회하는 수출실적을 기록해 지난 1/4분기 산업단지 수출을 견인하였음

Ⅳ. 수출기업의 합성섬유직물업

Ⅴ. 수출기업의 사례
1. 외화를 벌어들이는 효자 기업
2. OEM에서 자사 브랜드로 승부하다
3. 해외시장으로 직접 달려가다
4. 급성장의 비결 - 디자인, 1국 1바이어 원칙, 맨파워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출성과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중소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을 구분하는 수출관련 변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판별분석을 통해 찾아보고, 중소기업의 수출성과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판별분석 결과 수출성과별로 중소기업군을 구분하는데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친 수출관련 변수는 자사상표부착 수출비중, 수출지역수, 국내수출 경쟁업체수, 국외수출 경쟁업체수, 수출주력 제품수, 수출거래처수 등으로 나타났다. 즉, 자사상표부착 수출비중이 클수록, 수출지역수가 많을수록(수출지역이 다변화 되어 있을수록), 국내수출경쟁업체수가 적을수록, 국외수출 경쟁업체수는 많을수록, 수출주력품목이 많을수록, 그리고 수출거래처 수가 많을수록 중소기업의 수출성과는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면 이러한 발견점에 착안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도 수출을 통해서 계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OEM 방식을 탈피하여 자기상표를 개발하고 외국의 직거래선을 찾도록 하는 등 기업의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는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채서일?김재환 1993; 지용희?임채운 1995). 기업이 수출경로의 단계를 줄일수록(직접수출경로의 이용) 더 수익률은 향상되므로 중소기업도 해외고객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기상표부착 수출비중이 높을수록 수출이익률이 높기 때문에 중소기업도 이제 생산이나 판매지향적 수출활동에서 벗어나 보다 마케팅 지향적인 수출활동을 강화해야 된다는 의미를 던져주고 있다. 자기상표 수출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해외거래선의 개척과 꾸준한 제품개발과 품질향상 노력, 해외광고확대 등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이철 1992). 중소수출업체 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상표 수출로 성공한 사례는 우리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중소기업 단독으로 자기상표를 개발하기 어려울 때는 공동상표개발 등의 방법을 통하여 자기상표부착 수출을 개척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뿐 만 아니라, 당장 자기상표 수출이 힘든 중소기업은 다소 거래가 안정적인 OEM 수출과 자기상표 수출을 병행해 가면서 점차 부가가치가 높은 자기상표 수출 비중을 늘려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자기상표 수출을 위해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수출상품의 고급화와 고품질화이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 디자인의 개선과 함께 성능과 기계의 향상, 기술개발 등 많은 연구개발 활동이 필요하다. 중소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수출제품개발의 촉진을
참고문헌
? 김귀옥(2012), 한국 수출기업의 혁신활동에 따른 영향요인과 수출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 김귀옥 외 1명(2011),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제품혁신 성과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학회
? 김성호(2010), 수출기업의 공급사슬통합 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 김세중 외 1명(2012), 한국 수출기업의 신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보험학회
? 방기태 외 1명(2011), 수출기업의 운송수단 선택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해운물류학회
? 정윤성(2010), 수출기업의 전사적 리스크관리를 위한 수출보험의 역할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재무전략]글로벌재무전략
  • 수지 흑자 단계(1986-1989)6) 1990년15. 우리 나라 국제수지 적자의 원인 및 배경1) 경상수지와 경제변수 2) 회귀분석3) 배 경 16. 경상수지 개선을 위한 대책 방안17. 사례분석1) 환리스크관리 실패사례※A화학의 환리스크 관리 실패사례※G 코리아 환리스크 관리 실패사례※B전자의 환리스크 관리 실패2) 성공적인 환리스크 관리기업※미래와 사람3) 대일 수출업체 사례 ※(주)태창기업 ※(주)동주콜렉션※대안화학※영우통신◆ 결론◆ 참고문헌

  • [외투기업][외국인투자기업]외투기업(외국인투자기업, 외국자본기업) 노사관계의 특성, 외투기업(외국인투자기업, 외국자본기업) 노사관계의 시스템, 외투기업(외국인투자기업, 외국자본기업) 노사관계의 투자 분석
  • 업 중에 있는 2백개 업체(응답59개사)를 대상으로 조사, 발표한 에 따르면 업체당 매출액은 7백46만 달러~94년 8백81만 달러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섬산련은 섬유업계 전체의 해외투자 매출액은 35억3천만 달러에 달해 우리나라 섬유류 수출액의 22.2%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해외투자에 따른 원부자재의 수출과 역수입 등을 종합할 때 해외투자에 따른 무역수지는 16억2천6백만 달러

  • [조직행동] 동신섬유의성과예상 및 상호연계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
  • 기업이 수두룩하게 양성되었다.- PET직물 주시장 미국경제의 경착륙 전망과 동남아․중동시장의 침체 등 PET직물 주력시장 수출전망이 불투명한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섬유산업을 능가할 만큼 경쟁력을 갖춘 전통산업은 없다. 섬유산업은 전통산업인 동시에 첨단산업의 양면성을 갖춘 산업이다. - 한국의 무역규모 3,300억 달러로 추정․발표했다. 이중 수출은 1,726억 달러, 수입은 1,604억 달러를 기록, 무역수지는 122억 달러 흑자였다. 이 중 만약 섬유

  • 한 -EU FTA 체결에 따른 기회와 위협
  • 무역 적자는 매년 확대되어 2006년에는 3억달러를 넘어선 상태이다.이런 상황에 FTA로 인한 관세 철폐되면, 가격이 싸지는 것을 넘어 절감된 관세만큼 다국적 기업들의 마케팅 투자로 이어질 수 있어 국내 화장품 시장의 피해규모가 더 커질 것이기에 지금부터 충분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Ⅲ. 위협에 대한 대안구성과 결론1. 지리적 표시제품질 좋은 우리 농산물을 지리적 표시를 이용, 브랜드화하여 수출한다면 우리나라 농업의 또 다른 기회가

  • [졸업] [논문,일반논문,학위논문,졸업논문,경제경상계열,경영학] [학사/졸업논문]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척시장 연구
  • 學士學位論文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바탕으로 한 새로운개척시장 연구지도교수 (指導敎授) :2006 년 05 월 25 일대학교 대학 학과(大學校 經商大學 經營學科) 목차 제1장연구의 배경 및 목적연구방법제2장 - 한국 경제 동향수출증가와 내수 회복으로 경제호조책임 있는 자세로 미래 대비양극화가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양극화 문제 해결의 핵심은일자리 창출수출 및 경상수지제3장중국 경제 동향중국 진출 한국기업 사례 분석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