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교육이론과 인본주의 교육이론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이 중 한 이론을 선택 문제가 있는 아동에 대한 훈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4 / 2016.06.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민주주의 교육이론과 인본주의 교육이론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이 중 한 이론을 선택 문제가 있는 아동에 대한 훈육방법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주주의 교육이론과 인본주의 교육이론
1) 민주주의 교육이론
(1)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입장
(2) 부모교육의 원리
2) 인본주의 교육이론
(1)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입장
(2) 부모교육의 원리

2. 민주주의 교육이론을 통한 아동에 대한 훈육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녀가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부모에게 받게 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그 누구도 이를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즉, 자녀들은 부모의 모습과 삶의 스타일을 통해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고,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는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만나는 사회적 환경으로써 성격과 가치관 형성, 태도, 행동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로저스는 인간 유기체의 실현경향성에 필요한 환경은 ‘존중’이며 사회화 과정에서 긍정적 존중이 부족할 때 심리적 문제가 생긴다고 설명한다. 같은 맥락에서 교육은 실현경향성을 촉진하는 조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핵심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민주주의 교육이론과 인본주의 교육이론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이 중 한 이론을 선택 문제가 있는 아동에 대한 훈육방법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안진, 부모교육, 동문사, 2000.
유효순 외,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김성봉,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 한국학술정보,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Systematic Training Effective Parenting)
  • 아동에게 자신감을 갖게 한다.3) 한 인간으로서 자녀를 존중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장려한다.4)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판단력을 키워주기 위해 자연적 및 논리적 결과의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5) 부모 - 자녀 간에 상호존중에 근거한 민주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자녀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3.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STEP프로그램은 9주에 걸쳐 주 1회 2시간씩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육인원은 10~

  • [부모교육] 체계적 부모효율성프로그램 STEP
  • 아동에게 자신감을 갖게 한다.3) 한 인간으로서 자녀를 존중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장려한다.4)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판단력을 키워주기 위해 자연적 및 논리적 결과의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5) 부모 - 자녀 간에 상호존중에 근거한 민주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자녀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3.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STEP프로그램은 9주에 걸쳐 주 1회 2시간씩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육인원은 10~

  • [부모교육] [부모교육(A+완성형)]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 교육이론으로 특정한 이론을 따른 것이 아니라 정신분석, 아동심리 및 발달에 관련된 여려 이론들을 종합한 후 실제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한 이론인 것이다. 고든은 아동의 정서적 문제는 정신의학적 문제로 다루어질 것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간의 인간관계상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아야 하며, 양자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들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인식하게 되어 PET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해보고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부모교육의 정의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킴으로써,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부모 스스로 효과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있는 적절한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부모교육이론에 많은 영향을 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 두 이론을 비교하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부모교육이란1) 개념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행동에 있어서의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