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발달과정 중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으로서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4 / 2016.06.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애주기별 발달과정 중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으로서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정행동
1) 과도기
2) 주변인
3) 질풍노도기
4) 지불유예기

2.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원인 분석
1) 정서적 불안정
2) 인간관계 확대
3) 자아정체성 확립

3.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에 따른 심리적 문제와 문제행동
1) 우울증
2) 자살
3) 섭식장애
4) 일탈행동
5) 문제행동

4.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해결방안으로서 사회복지적 실천방안
1) 학교상담의 확대
2)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
3)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에 비해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갖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발달 특징상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부모, 성인으로부터의 독립성을 추구하며, 기존의 가치관을 재구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내․외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수반한다.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통하여 갈등을 해소하기도 하고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외적 행동과 내적 행동을 통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애주기별 발달과정 중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으로서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계현 외,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한상철, 청소년 심리학, 양서원, 1997.
권은영 외, 초기 청소년의 스트레스 변화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적응, 청소년학연구, 2011.
김영숙,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따른 인지적 특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
  • 생애주기별 남녀 수급율(보건복지부)계영유아기(0-5)학령기(5-11)청소년기(12-19)청년기(20-39)중년기(40-64)노년기(65세 이상)여성1003.07.015.514.628.931.0남성1004.410.221.216.633.114.63. 여성 노인의 빈곤 원인앞부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성 노인은 빈곤에 대해 취약한 상태에 놓여있다. 그런데 이러한 여성노인의 빈곤은 생물학적 특성에서 오는 문제가 아니라 여성에 대한 성차별과 사회구조적 문제에서 발생하고 있다. 즉 여성노인의 빈곤은

  • 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그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연령에 따른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같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이와 더불어 개인의 연령에 따른 생활주기뿐만 아니라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두고, 결혼전기, 결혼 적응기, 자녀 아동기, 자녀 청소년기, 자녀독립기, 노년기와 같이 가족의 생활주기에 따라 특정한 욕구가 발생하기에 그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하여 논하시오
  •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가족생활주기상 나타나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가족 내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Ⅲ. 결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라는 제목 아래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중에서도 특히

  •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행동이론을 알아보는 것은 발달이론을 활용하여 인간이 현재와 같은 행동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환경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내담자의 욕구나 문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런 발달에 관한 지식은 사회복지사가 어떤 개인적 편견에 근거하여 행동하려는 유혹에서 벗어나게 할 뿐만 아니라 개입을 계획하고 특정한 사회복지적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중적 소외를 경험하게 된다.그렇다면 여성과 장애인으로써 차별받는 이유는 무엇이며 여성장애인이 현재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지, 이러한 여성장애인을 위한 인권운동의 현시점과 사회복지적 접근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자.본론Ⅰ. 이론적 토대1. 차별이론차별이란 기본적으로 평등한 지위의 집단을 자의적인 기준에 의해 불평등하게 대우함으로써, 특정 집단을 사회적으로 격리시키는 통제형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통제 형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