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내 다문화가정, 탈북자가정, 외국인노동자가정들의 한국문화정착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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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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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그램 현황 조사 - 진로교육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문제점
3. 한국문화정책을 위한 실무자로서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다문화라는 것은 하나의 사회 안에서 각기 다른 집단들이 형성해 낸 문화가 같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세계가 개방화를 부르짖고 있는 현시점에서, 타문화가 다른 문화가 존재하는 곳에 유입되어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타문화 이해의 진정한 목적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사회문화를 잘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자신의 사회가 보다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변화를 가져오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사회내 다문화가정, 탈북자가정, 외국인노동자가정들의 한국문화정착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여 한국문화정책을 위한 실무자로서의 활성화 방안을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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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수 외, 다문화 사회복지론, 양서원, 2007.
권오희, 국내 결혼이민자 가정의 자녀문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2006.
구정화, 다문화 시민성을 위한 초등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사회과교육,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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