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놀이이론] 주제극 `아기돼지삼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극이란?
2. 주제극의 교육적 가치
3. 주제극놀이 지도
4. 주제극으로 할 수 있는 동화
5. "아기 돼지 삼형제" 선정이유
6. 줄거리
7. 활동계획안
8. 캐릭터분석
9. 연계활동
본문내용
1. 주제극이란?
어린이가 동화 속의 등장 인물이 되어서 이야기 내용을 가작화하는 놀이이다.


2. 주제극의 교육적 가치
어린이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동화의 내용과 대사를 중심으로 극화해 보는 활동을 즐긴다.
그러므로 극놀이에 참여한 어린이들 모두는 연기자(player), 관객(audience), 연출자(playmaker)중 어느 한가지 역할을 맡게 되며 그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학습을 하게 된다.

(1) 주제극놀이를 함으로써 어린이의 언어 발달, 즉 이야기 이해 능력, 이야기 구성 능력 및 회상 능력, 의사 소통 능력 및 문해 능력이 증진된다.
- 어린이는 동화의 내용에 따라 주제극놀이를 하면서 이야기 구조를 알게 되고 그 결과로 이야기 이해 능력과 구성 능력, 회상 능력이 향상된다. 또 표현 능력과 의사 소통 능력이 증진되고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갖게 되는 등 문해 능력이 발달한다.

(2) 주제극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상상력, 창의력이 발달된다.
- 어린이는 주제극놀이에서 이야기 속의 인물이나 사건을 표현하면서 상상의 폭이 확대되고 창의력도 촉진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에 도움만이 되었습니다.^^
  • thddk1***
    (2006.04.08 21:43:30)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
  •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인 동시에 학습과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역사적으로 약 2000년 전부터 철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놀이는 어린이에게 어른이 되어서 할 일을 실천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유아기의 특성상 교육적인 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는 좋은 활동으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1800년대에 들어오면서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에 의해 어리이 놀이의 교육적 측면은 더욱더 부각되었고, 이는 놀이 이론

  • [언어발달]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 < 목 차 >Ⅰ. 언어발달1. 언어의 특성2. 언어와 사고3. 언어의 발달4. 성경적 언어관5. 언어교육의 중요성6. 언어습득이론1) 행동주의이론2) 생득주의이론3) 상호작용주의이론7. 교사의 역할8. 6차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생활 내용체계Ⅱ. 언어발달과 놀이1. 언어발달과 놀이의 관계2. 놀이별 언어발달Ⅲ. 주제환상극 놀이1. 정의2. 교육적 가치3. 교수-학습방법4. 평가5. 실제 -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Ⅰ. 언어발달1. 언어의 특성1) 언어는 체계적이

  • [아동발달]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놀이가 아동발달에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③. 유아기의 특성과 놀이1) 연령별 특성과 놀잇감(1) 2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2) 3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3) 4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4) 5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2) 연령별 놀이발달의 특징④. 놀이유형별 교육적 가치1) 역할놀이와 교육적 가치2) 운동놀이와 교육적 가치3) 쌓기놀이와 교육적 가치4) 주제극놀이

  •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놀이가 아동발달에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③. 유아기의 특성과 놀이1) 연령별 특성과 놀잇감(1) 2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2) 3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3) 4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4) 5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2) 연령별 놀이발달의 특징④. 놀이유형별 교육적 가치1) 역할놀이와 교육적 가치2) 운동놀이와 교육적 가치3) 쌓기놀이와 교육적 가치4) 주제극놀이

  • [아동발달] 놀이와 성역할
  • 놀이① 상상놀이를 위한 도구② 상상놀이에서의 역할③ 상상놀이의 주제(4) 신체놀이① 거친 신체놀이의 기능② 거친 신체놀이에서의 성차③ 성차에 대한 설명④ 남아와 여아에 대해 다르게 강화하는 것이 원인인가?⑤ 생물학적인 경향이 원인인가?(5) 규칙 있는 게임 ① 성차의 증거② 성차에 대한 문화적 설명③ 생물학의 가능한 역할성역할1. 성역할 발달의 이론- ( 39 )(1) 정신분석 이론(2) 사회학습 이론(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