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육기관 시설안전관리의 실태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란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1) 보육시설 안전관리 법안제정
2) 물리적 환경의 개선
3) 안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4) 시설물 안전점검의 생활화
5) 영유아 안전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실천과 활성화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로 보육시설이 늘어나는 추세지만 영유아보육시설의 안전관리는 미흡한 실태이다. Jean Piaget에 의하면 영유아기는 지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특히 감각운동과정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한다. 유아기는 경험을 조직화하고 직접적인 탐색을 통해서 여러 가지 감각적 경험과 그에 따르는 운동양식을 정교화 시키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또한 유아기에는 원시적 수준의 인과관계 도식을 형성하게 되며, 유아기의 인지적 발달은 경험에 의하여 축적된 정보나 지식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지식은 인간과 환경이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으로서 영유아기에 어떠한 경험을 했는가에 따라 개인의 인지능력에 차이가 생긴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희(2000). 유아안전교육. 창지사.
윤선화 외(2011). 영유아를 위한 안전관리. 한국생활안전연합.
배송수 외(2014). 어린이 놀이시설 법정안전교육.
박현식(2013). 경기도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매뉴얼. 경기도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부터 보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그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보육의 목표 보건복지부(2006)의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집 수탁 아동에게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호 하며, 조화로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한다는 목적 하에 건강, 안전, 영양, 교육의 네 부분으로 보육목표를 수립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

  • [영유아안전교육]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서의 안전교육과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예방법에 관해 논하시오-안전사고예방법, 안전사고유형-
  • 논하시오(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과 영유아기의 사고 유형과 사고예방법을 기술)Ⅰ. 서론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소중하게 여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질병에 걸리고 나서야 건강의 소중함을 느끼고, 사고를 겪고 나서야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불행이 자신만큼은 피해갈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질병이나 안전사고와 같은 불행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다. 누구든지 결코 이 위험성에 대해서 간과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
  •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1) 정의영유아보육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 따른 사회복지사업의 하나로 영유아보육법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영유아보육이란 0세부터 6세까지의 영유아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보육

  • [교직실무 E형] 방과 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
  •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것은 그저 아동이 아무런 사고 없이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무관한 것이 아닌 이상, 위 두 관점의 차이를 지나치게 확대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두 관점을 상호보완적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종합해 보면 방과 후 아동지도란 일정의 시설과 기관에서 아동을 학교외의 시간에 부모가 보호할 수 있을 때까지 아동을 보호하고

  • [아동발달] 아동 발달 특성별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각 단계별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조사
  •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보호측면에서는 균형 있고 충분한 영양공급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안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교육의 측면에서는 신체적, 지적, 정신적, 사회적인 발달을 도우며,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조기교육의 열풍이 보육시설로 하여금 영유아의 ‘보호, 영양, 건강’ 등의 영역보다 ‘교육’의 측면에 치우쳐지고 있는 것 같다.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