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진보주의교육과 20세기 민주주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부
Ⅰ.개념적 정의
1)진보주의의 개념
2)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Ⅱ.진보주의의 철학적, 역사적 배경

Ⅲ.진보주의의 원리

Ⅳ.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와 저술
1)듀이
2)킬패트릭

Ⅴ.진보주의 교육의 사상-목적,내용,방법
1)교육의 목적
2)내용
3)교육의 방법

Ⅵ.진보주의가 주는 시사점
1)진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
2)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점
▣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차이점
▣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차이점


제 2부
Ⅰ.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글(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Ⅱ.민주주의 민족교육론(우리나라의 상황을 살펴봄)

제 3부(별첨)
Ⅰ.진보주의와 민주주의 교육에 대한 조원들의 담화
본문내용
제 1부 진보주의와 교육
Ⅰ.개념적 정의
1) 진보주의의 개념
- 사전적 의미: 사회의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 사상 프로그레시비즘(progressivisim)
(『국어대사전』이희승 저)
- 전통적 교육에 대해 반기를 들고 프라그마티즘을 철학적 기초로 하는 교육개혁운동

2)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 사전적 의미: 미국에서 신교육의 의미로 쓰이는 말. 1919년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설립 되어 교육개혁 운동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쓰이게됨.(『국어대사전』이희승 저)
- 진보주의(Progressivism)는 실용주의를 모태로 하여 미국에서 전개된 교육운동의 하나 이다. 이 운동의 핵심은,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이 성인중심교육 내지는 교사중심 교육이었던 것을 비판하고 이를 아동중심 교육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아동중심 교육사상으로 루소 때부터 싹트기 시작하여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을 등을 거쳐 계승·발전되면서 미국으로 건너와 꽃을 피우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듀이(Jone Dewey)가 중심이 되어 진보주의라는 이름하에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전개되었다. 그 후 듀이의 신봉자들이 진보주의 교육연합회를 결성하여 조직적인 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집문당, 1996
2. 교육학의 이해, 조경원 이기숙 저, 이화여대 출판부, 1992
3. 교육학의 이해, 오성삼, 구병두, 양영선 저, 양서원, 1997
4. 교육학 개론, 박인학, 이주
5. 교육의 이념과 대안, 김병길. 신재영 공역, 양서원, 1998
6.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장찬익, 노진호, 백산,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진주의 성인교육
  • 교육이 지배계급의 이익과 결탁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주의 혁명에 있어 교육의 역할을 기대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지 카운츠, 테오도르 브라멜드, 파울로 프레이리 등의 급진주의 교육자들은 급진주의 교육철학 발전에 마르크스의 허위의식, 소외, 계급투쟁, 정치의식 개념등을 사용했다. 프레이리는 마르크스의 급진적 비판주의사상을 가진 성인교육자였다. 그는 이데올로기적으로 기독교 사회민주주의자였으나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기초하여 혁명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민주주의와 교육>(1916)등이 있다. 한국은 광복이후 미군의 진주라는 여건마저 겹쳐 거의 1970년대까지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새교육’이라는 호칭아래 교육학 곧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독점적인 풍토가 장기간 풍미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남긴다.< 본 론 >1. 듀이의 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 pragmatism)에 있으며, 듀이는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experientalism) 혹은 도구주의(instrumentalism)철학으로

  •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20세기 전후기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조현대의 교육철학은 20세기를 기준으로 전 ․ 후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으며,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항존주의와 재건주의로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고,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은 실존주의와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진보주의는 전통적인 교육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교육사조로 20세기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교육에 일대 개혁을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 진보주의
  • 민주주의와 교육을 발간.- 1918년 진보주의 교육협회(PEA)가 조직.- 1920년 ~ 1930년 진보주의의 전성기.- 1929년 경제공황에 즈음하여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별로 기여하지 못한다는 비난을 받게 되자 종래 의 아동중심 교육에서 더 나아가 사회문제 중심의 교육으로 전향.- 지역사회학교 운동시작-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발사로 결정적 타격을 받게 됨.-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해방 후 우리나라 새 교육 발전과 민주주의의 보급에 크게 기여하

  • [교육철학] 진보주의
  • 1. 진보주의란 무엇인가진보주의 교육철학은 실용주의의 사상을 기초로 하여 성립된 교육철학이다. 진보주의 교육은 듀이의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20세기 초반부터 중반에 이르기까지 미국은 물론 세계교육을 지배하여 온 교육사상의 실천이다. 진보주의 교육은 루소의 자연주의적 교육관에서 출발하여 계발주의자인 페스탈로치, 프뢰벨 그리고 아동중심 교육을 부르짖은 엘렌 케이 등을 거쳐 듀이에 이르러 집대성된 이론이다. 진보주의란 넓은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