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학] 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실태와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운영위원회 설립의 배경
2. 지역공동체 구축
3. 학교경영의 자율화
4.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효율적 운영 방안
1.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실태
2.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3. 학교운영위원회의 효율적 운영 방안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오늘날 교육은 국가발전을 위한 핵심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을 통해 개발된 인적자원은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으며, 우리의 국력 신장이 이만큼 이룩된 것은 교육의 양적 성장에 힘입은 바 크다. 더욱이 21세기를 주도할 지식, 정보, 기술, 문화 등의 창조력은 교육으로부터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은 21세기 국제 사회에서 우리 나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 발전의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말할 것도 없고 국내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다. 아직도 과밀 학급, 전근대적 교육 방법, 교원의 과중한 부담과 사기 저하, 열악한 교육 환경 등 교육 발전을 저해하는 교육조건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러한 교육 여건의 획기적인 개혁을 위하여 대통령자문기구로 발족한 교육개혁위원회는 앞으로의 사회 특징을 지식·정보화 사회·세계화 등으로 전망하고 신교육체제의 비전과 목표, 개혁방안 등을 1995년 5월 31일에 발표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 jhryu***
    (2007.09.05 11:49: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갠차나요~
  • dlq***
    (2006.06.18 16:07:48)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과 사례 및 대책방안
  • 관한 전반적인 문제를 지적하였다. 유치원의 시설 설비 부적이나 행 재정의 지원 부족, 유치원 운영비 부족, 장학담당자의 자질 부족 등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유아교육진흥안’에서는 1987년부터 1991년까지를 전망하여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을 근간으로 육성하며, 교사를 4년제 대학에서 양성하고 교사 대 유아 비율도 1:20으로 하겠다는 공교육화 구상을 밝힌 바 있다(김영옥, 1995).5세 아를 기준으로 볼 때, 1988년을 기점으로 유치원 취원율 증

  • [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에 관한 연구
  • 연구는 계속적인 아동의 발달을 조력하고 촉진하기 위한 하나의 기제로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주목하고, 연계교육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연계교육의 현재 실태를 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에 대해 정리해보았다.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유치원과 초등학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개념, 목표,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관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하여 학교 운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이에 따라 교육 관련 민원 처리 및 정보 제공이 원활해져, 작지만 효율적인 양질의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봉사행정의 극대화를 이루고 교육행정 운영비를 절감한다.Ⅳ. 교육정보화의 현황과 실태교육정보화를 위한 과제들로는 하드웨어의 보급, 교육전산망의 정비 등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뿐만 아니라 교육정보자료의 개발보급, 정보기술 활용교육, 관련제도 및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 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 Ⅱ. 기독교 대안학교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Ⅲ. 기독교 대안학교 실태조사 분석1. 교육의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학교가 그 시작이라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반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 연구원 및 과학 교육원에서도 영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1999년 12월에는 영재교육 진흥법이 재정되어 2000년 1월에 공포되었다. 이처럼 영재교육진흥법은 2001년 1월에 법률 제 6400호로 일부 개정되었으며, 2002년 4월에 인적자원개발회에서 영재의 조기 발굴 및 육성에 관한 2002년도 국가인적 자원개발 시행계획을 보고하고, 곧이어 4월 18일 대통령령 제 17578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