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양극화 해소방안] 교육 양극화의 심각성과 원인 및 교육 양극화 해소방안 및 나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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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서론

1). 일반적인 양극화의 개념
2). 교육양극화의 개념

2. 본론1-현황 및 실태파악
(1) 사회 양극화
(2) 교육의 양극화

3. 본론2-원인 및 문제점
(1) 개 요
(2) 사교육 상의 격차
(3) 공교육 상의 격차

4. 결론 - 대책 및 예방법
1) 사교육에 대한 대책
2) 공교육상 평등을 위한 제도
3) 의식적 측면
본문내용
1. 서론

1). 일반적인 양극화의 개념

사전적 의미에서 양극화를 순수하게 표현하자면 ‘중간 부분이 해체되면서 양 극단으로 모이는 현상’이다. 여기에 외환위기 이후 심해진 소득 격차 등과 같은 경제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사회 양극화를 정의하자면,‘부의 분배가 공평하지 못하고 중산층이 몰락하면서 부의 편중이 극빈층과 부유층의 양 극단으로 모이는 현상’ 쯤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20 대 80의 사회’라는 말처럼 대부분의 사회적 부를 차지하고 있는 상위 20%의 계층과 그들을 위해 희생하는 하위 80%의 집단으로 분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양극화는 단지 집단 간 격차에 그치지 않으며, 중간 소득층의 감소, 고소득층의 소득 점유율의 증가, 빈곤층의 증가와 같은 격차의 추세와 경향성을 나타낸다. 이는 한쪽 집단에서 다른 쪽 집단으로 이동 가능성의 약화, 양 끝에 속한 집단 간 이질성의 심화, 한 집단 내의 동질성의 강화의 경향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2). 교육양극화의 개념

교육 양극화는 크게 ‘교육에서의 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라는 두 가지 접근을 통해 정의할 수 있다. 먼저, 교육계 내에서의 양극화는 학업 성취, 교육적 경험, 교육 기회 등에 있어 집단간의 격차가 크고, 그 격차가 이질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성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적이 높은 집단 혹은 낮은 내부에 어떤 강한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그리고 양쪽 집단간의 이동이 어렵다면 더욱 양극화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다. 둘째, 교육의 양극화는 사회 구조적인 측면과 결부시켜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교육 양극화’의 개념을, ‘학생의 사회적 배경의 차이에 교육정책이 매개되어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가 결정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여기서 ‘학생의 사회적 배경’이라 함은 독립변수로서 부모의 소득 수준·교육 수준·직업 등과 같은 개인 차원의 요인뿐만 아니라, 학생의 거주지라고 하는 지역적 차원의 요인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한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는 학생의 사회적 배경과 정부의 교육정책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종속변수로서 단순히 초․중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격차만이 아니라, 명문대학 진학률의 격차, 나아가 사회 진출 시에 종사하게 되는 직업 수준의 격차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교육정책’은‘학생의 사회적 배경’과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를 매개하는 ‘매개변수’로서 정책의 적실성 정도에 따라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상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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