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양극화 해소방안] 교육 양극화의 심각성과 원인 및 교육 양극화 해소방안 및 나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 우리나라 소득 양극화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교육행정학] 교육 양극화의 현실과 대안
- [사회복지] 가정해체문제-이혼과 이혼가정의 자녀문제
- 양극화현상 정의,특징분석과 양극화 (소득양극화,교육양극화,고용양극화) 원인,현황분석 및 해결방안연구 및 양극화 해소위한 나의생각과 비평
- [2021 간호학특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6.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1. 서론
1). 일반적인 양극화의 개념
2). 교육양극화의 개념
2. 본론1-현황 및 실태파악
(1) 사회 양극화
(2) 교육의 양극화
3. 본론2-원인 및 문제점
(1) 개 요
(2) 사교육 상의 격차
(3) 공교육 상의 격차
4. 결론 - 대책 및 예방법
1) 사교육에 대한 대책
2) 공교육상 평등을 위한 제도
3) 의식적 측면
- 본문내용
-
1. 서론
1). 일반적인 양극화의 개념
사전적 의미에서 양극화를 순수하게 표현하자면 ‘중간 부분이 해체되면서 양 극단으로 모이는 현상’이다. 여기에 외환위기 이후 심해진 소득 격차 등과 같은 경제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사회 양극화를 정의하자면,‘부의 분배가 공평하지 못하고 중산층이 몰락하면서 부의 편중이 극빈층과 부유층의 양 극단으로 모이는 현상’ 쯤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20 대 80의 사회’라는 말처럼 대부분의 사회적 부를 차지하고 있는 상위 20%의 계층과 그들을 위해 희생하는 하위 80%의 집단으로 분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양극화는 단지 집단 간 격차에 그치지 않으며, 중간 소득층의 감소, 고소득층의 소득 점유율의 증가, 빈곤층의 증가와 같은 격차의 추세와 경향성을 나타낸다. 이는 한쪽 집단에서 다른 쪽 집단으로 이동 가능성의 약화, 양 끝에 속한 집단 간 이질성의 심화, 한 집단 내의 동질성의 강화의 경향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2). 교육양극화의 개념
교육 양극화는 크게 ‘교육에서의 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라는 두 가지 접근을 통해 정의할 수 있다. 먼저, 교육계 내에서의 양극화는 학업 성취, 교육적 경험, 교육 기회 등에 있어 집단간의 격차가 크고, 그 격차가 이질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성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적이 높은 집단 혹은 낮은 내부에 어떤 강한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그리고 양쪽 집단간의 이동이 어렵다면 더욱 양극화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다. 둘째, 교육의 양극화는 사회 구조적인 측면과 결부시켜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교육 양극화’의 개념을, ‘학생의 사회적 배경의 차이에 교육정책이 매개되어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가 결정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여기서 ‘학생의 사회적 배경’이라 함은 독립변수로서 부모의 소득 수준·교육 수준·직업 등과 같은 개인 차원의 요인뿐만 아니라, 학생의 거주지라고 하는 지역적 차원의 요인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한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는 학생의 사회적 배경과 정부의 교육정책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종속변수로서 단순히 초․중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격차만이 아니라, 명문대학 진학률의 격차, 나아가 사회 진출 시에 종사하게 되는 직업 수준의 격차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교육정책’은‘학생의 사회적 배경’과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를 매개하는 ‘매개변수’로서 정책의 적실성 정도에 따라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상정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바마의 리더십
- 한국사회의 부패의 원인에 대하여
-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총체로 규정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양자 간에 균형적 초점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민간사회복지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노인소득보장정책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