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제도] 교사평가제에 대한 근거와 찬반 그에 대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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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교원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본 방향
2.1. 교사평가제의 배경
2.2. 교사평가제의 목적
2.3. 교사평가제의 대상
2.4. 교사평가제의 형태(평가 주체)
2.4.1. 교사의 상호 평가제
2.4.2. 학생·학부모의 교사평가제
2.5. 교사평가제의 범주와 척도
2.6. 교사평가제의 활용 방법
3. 교사평가제 실시의 문제점과 대안
3.1. 평가자의 문제
3.2. 교권의 문제
3.3. 공정성의 문제
3.4. 소외의 문제
3.5. 평가기준의 문제
4.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찬·반 토론
4.1. 현재의 근무평가제의 문제점
4.1.1. 승진의 도구
4.2.2. 수직적 통제 기제
4.2.3. 국가 경쟁력을 줄이는 평가
4.2. 교사평가제에 대한 토론
4.3. 교사평가제실시 토론회 의견정리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사평가제는 흑백논리에 의해서 찬성과 반대로 잘라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교사평가제의 시행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분명히 있을 것이며, 그 과정에서 수정, 보완되어야 하는 점들도 많다. 또한 반대자들이 내세우는 의견들을 수렴해서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연구자들과 교육관련 부처의 공직자들의 연구와 노력도 필요하지만 이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본다. '과연 예비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사평가제란 무엇이며, 어떠한 근거로 찬성하고 반대하며, 해결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안병영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교사평가제 실시의 발언이 논란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예비교사들의 생각과 의견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기존의 연구자들의 교사평가제에 대한 연구들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들과 자료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 한 후 교사평가제에 대한 찬·반 토론회를 가지도록 하겠으며, 대구대학교 130명의 학생에게서 조사한 교사평가제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이 담긴 설문지를 통계 내어 이것을 여러 근거의 한 가지로 삼겠다.
참고문헌
박상준(정의교육시민연합 정책위원, 교육학 박사), 「교원평가제의 목적과 기본 방향」자료 참조.
우옥영(교선보연대 정책실장), 「교사평가에 대한 토론」자료 참조.
하병수(전교조 참교육연구소 사무국장), 「교원평가 유감」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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