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들어가면서
1)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역사적 맥락
2)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2. 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

3.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

4.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진단에 대한 접근방법
1) 범주적 접근방법
2) 차원적 접근방법

5.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

6. 정리병리 사례모음

7. 아동상담 사례 내용

8.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정신병리와 정상성
2) 건강한 기능
3) 발달적 연속성과 비연속성
4) 발달적 경로

9. 나오면서

10. 참고문헌 & 사이트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1)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역사적 맥락
아동의 정서장애에 대한 18세기 이전의 참고문헌은 전혀 없고 아동의 장애 행동에 대한 참고문헌이 18세기 말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여기에서는 아동 행동의 문제를 본질적으로 죄악으로 보고 마귀가 들렸거나 악마에 의해 사로잡힌 것으로 보고 있었다. 공식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야 시작되었는데 Rie는 아동정신 병리에서의 역사적 발달을 폭넓게 개괄하였다. 일반의학, 생리학, 신경학에서의 발전은 기질적인 질병모델을 재등장시켜 주었고, 그 결과 보다 인도적인 형태의 치료를 강조하게 되었다. 또 로크, 페스탈로치, 루소의 영향이 커지면서 아동들이 도덕적인 지도와 지지를 보다 많이 필요로 한다는 관점이 대두되었다.

2)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 정신병리

아동이 정신병리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공통된 주제는 적응에서의 어려움이나 실패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한 것들이었다. 아동이 성공적인 적응을 위하여 내재적인 자원과 외재적인 자원을 사용하는 능력을 보일 때 건강한 발달이 나타나고, 아동이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적응 실패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되는데, 연령에 적절한 규준에서의 아동의 일탈, 정상적인 발달 경향의 과장, 정상적인 발달 진행의 방해, 특정한 발달적 기능이나 기제의 획득에서의 실패를 기술한다.
적응의 문제는 문화적조건, 경제적조건, 종교적조건, 역사적 시점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가장 많이 나타나며, 인간은 모든 연령에서 특정한 장애물을 가진다. 어떤 장애물을 쉽게 극복하는 사람이 다른 유형의 장애물에 대해서는 가장 적응을 못할 지도 모른다. 발달 단계에서의 주요한 쟁점과 관련하여, 주어진 행동이 일탈되었다고 간주되는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Garber(1984)는 네 개의 주요한 매개변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 “강도”는 행동이 지나치거나 결핍된 것으로 행동의 크기를 지칭한다.
② “빈도”는 문제 행동의 심각성을 지칭하거나, 행동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또는 발생하지 않는지를 지칭한다.
③ 행동의 “지속성” 이 고려되어야한다. 어떤 문제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다가 저절로 완화되기도 하는 반면에 어떤 문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되기도 한다.
④ “다른 증상의 수” 와 그것들의 “구체성”에 관심을 갖는다.

참고문헌
- 아동 심리평가와 검사, 곽금주, 학지사, 2002
- 현대아동상담, 김순혜, 학지사, 2004
- 아동상담, 하승민 외, 공동체, 2008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신현균, 김진숙, 학지사, 2000
- 아동이상심리학, 조현춘, 송영혜, 조현재, 시그마프레스, 2001
- 애착과 발달, 정옥분, 정순화, 황현주 공저, 학지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 유형, 분류 및 치료방안 [A+ 평가 레포트]
  • 아 동 상 담-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병리 -(불안, 반응성 애착 장애, ADHD 를 중심으로)*CONTENTS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1234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의 “정신병리”-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 청소년기의 정신병리의 위험과 문제에 관한 발표자료
  • 아 동 상 담-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병리 -(불안, 반응성 애착 장애, ADHD 를 중심으로)*CONTENTS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1234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의 “정신병리”-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고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3)자폐장애 아동의 언어 자폐장애와 같은 심각한 발달장애에서는 우선 사회성의 결여가 가장 심각한 핵심증상이지만, 낮은 지능과 언어장애가 대개 동반되어 있다. 이 경우 언어는 발달 자체가 늦는 것은 물론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여도 보통 아이들과는 많이 다르게 나타난다. 상대방의 말을 의미 없이 따라하는 반향언어(echolalia), 조사나 어미 처리의 부적절함(밥 줘요를 밥

  • 품행장애
  • 장애행동들 (Wicks-Nelson & Israel,2000)인용은밀한 재산파괴훔치기방화기물파손거짓말`품행 장애 동반 장애ADHD : 35~35%우울증 : 35%불안장애 : 17~45%반항성장애 : 60%학습장애 : 40%기타 물질관련 장애, 신체형 장애 : 상해, 성병, 약물남용, 임신, 조기 사망률(4~5배)품행 장애 진단 및 평가다양한 범위의 행동 문제 발생, 대부분의 상황에서 행동, 감정 문제다양한 상황에 걸쳐 아동의 문제 특성 및 관련된 정보들에 의존한다양한 평가 방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발달하는 전환기로 다양한 변화와 이에 따른 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됨으로 정서적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아동 청소년 정신문제의 해결은 성인 만성질환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적 활동이다. 한국사회는 사춘기의 다양한 변화와 함께 학업, 입시 및 진로문제 등과 같은 고유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하여 청소년기에 불안과 우울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이은경, 2007). 입시중심의 경쟁적이고 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