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
(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
(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
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
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국어교육의 목표
(2) 국어교육의 영역
(3) 국어교육의 내용
(4) 국어교육의 방법
(5) 국어교육의 평가
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나오며
본문내용
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국어과 교육을, 지식이 가르쳐지고 학습될 교과라고 보는 교사와, 학생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초 기능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의 교과로 보는 교사와는 국어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국어교과를 전달될 지식의 보고 또는 기초 기능의 집합으로 보는 경우는 결과 중심의 관점이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경험을 통하여 기본 기능을 학습하는 교과라 보는 것은 과정 중심의 관점이다.
국어 교과는 흔히 내용 교과가 아닌 방법 교과라고 한다. 그러니까 국어 교육은 무엇인가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과라는 뜻이다. 이것은 국어교육이 수사학, 국어학, 문학의 학문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주장한 내용 중심의 교과관과 마찬가지로, 국어교육에 대한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방법의 교육은 한 때의 국어교육이 문법, 국문학사나 문학 이론 등의 학문적 지식 즉 내용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을 비판하고, 국어교육의 다른 측면 즉 언어기능에 대한 교육과 문학에서 작품 감상의 방법 교육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학문 중심 교육에 대한 비판과 방법 중심 국어교육의 강조는 국어학과 문학의 내용을 가르쳐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교육 인적 자원부. 2001)
『국어과 교육의 탐색』. 허재영. 박이정. 2001.
『국어교육학 원론』. 박영목·한철우·윤희원. 박이정. 2003.
『국어교육학개론』. 최현섭 외. 삼지원. 1999.
『국어교육학의 지향』. 최영환. 삼지원. 2003.
『국어교육의 길잡이』.이상태. 한신문화사. 1993.
『국어과교육론』. 노명완 외. 갑을출판사. 2000.
『새 국어수업 연구』.최창렬·유재복 공저. 일지사. 2000.
『국어과 교육학』.한주섭·최경거. 대웅출판사. 1996.
『국어교육의 길』. 김수업. 나라말. 1998.
『국어교육학원론』. 양철우. 교학사. 1996.
『국어 교육학』.이삼형 외. 소명출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영역의 분석 및 비판
  •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영역의 분석 및 비판1. 문법교육의 필요성문법교육은 국어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올바른 발음을 하고 정확한 문장을 만들며, 단어나 문자의 의미를 이해하고, 상황과 목적에 맞게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고 남의 말을 알아듣고 어떤 글이든지 읽으며, 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모두 문법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언어의 논리성이나 언어의 질

  • [국어교육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 6모둠 ‘쓰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발표 : 2008년 4월 14일〈 차 례 〉1. ‘쓰기’에 대한 이해2. 쓰기 연구의 동향3. 쓰기 과정에 대한 연구4. 쓰기 교육의 목적5. 쓰기 교육의 목표6.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 ‘쓰기’ 영역7. ‘쓰기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8. 작문9. 쓰기영역 교육과정의 비판점10. 질의응답1.‘쓰기’에 대한 이해가.‘쓰기’의 본질‘쓰기’는 문자 언어를 통해 자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목차 >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읽기’ 내용체계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독서’4. 비판 및 교과서 적용 사례5. 질의응답 및 보충설명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1) ‘읽기’의 본질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三知院, 2005, 304쪽.- 읽기는 글과 독자가 만나는 과정에서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목차12345쓰기 이론쓰기(작문)의 교육과정 분석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교과서 분석수업지도안 (수업시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개념- 어려움- 기능의 본질과 특성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쓰기교육의 필요성- 쓰기교육의 중요성- 쓰기 교육의 목표쓰기란 무엇인가?텍스트형식내용구체적 상황맥락아이디어 생성하기조직하기초고쓰기고쳐쓰기독자필자글(text)쓰기를 둘러싼

  • [국어교육론] 7차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 7차․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글의 순서 》Ⅰ. 서론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1.2.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2) 비교1.3.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3) 비교1.4.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5) 와 2007 개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