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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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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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
(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
(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
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
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국어교육의 목표
(2) 국어교육의 영역
(3) 국어교육의 내용
(4) 국어교육의 방법
(5) 국어교육의 평가
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나오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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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국어과 교육을, 지식이 가르쳐지고 학습될 교과라고 보는 교사와, 학생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초 기능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의 교과로 보는 교사와는 국어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국어교과를 전달될 지식의 보고 또는 기초 기능의 집합으로 보는 경우는 결과 중심의 관점이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경험을 통하여 기본 기능을 학습하는 교과라 보는 것은 과정 중심의 관점이다.
국어 교과는 흔히 내용 교과가 아닌 방법 교과라고 한다. 그러니까 국어 교육은 무엇인가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과라는 뜻이다. 이것은 국어교육이 수사학, 국어학, 문학의 학문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주장한 내용 중심의 교과관과 마찬가지로, 국어교육에 대한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방법의 교육은 한 때의 국어교육이 문법, 국문학사나 문학 이론 등의 학문적 지식 즉 내용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을 비판하고, 국어교육의 다른 측면 즉 언어기능에 대한 교육과 문학에서 작품 감상의 방법 교육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학문 중심 교육에 대한 비판과 방법 중심 국어교육의 강조는 국어학과 문학의 내용을 가르쳐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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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교육 인적 자원부. 2001)
『국어과 교육의 탐색』. 허재영. 박이정. 2001.
『국어교육학 원론』. 박영목·한철우·윤희원. 박이정. 2003.
『국어교육학개론』. 최현섭 외. 삼지원. 1999.
『국어교육학의 지향』. 최영환. 삼지원. 2003.
『국어교육의 길잡이』.이상태. 한신문화사. 1993.
『국어과교육론』. 노명완 외. 갑을출판사. 2000.
『새 국어수업 연구』.최창렬·유재복 공저. 일지사. 2000.
『국어과 교육학』.한주섭·최경거. 대웅출판사. 1996.
『국어교육의 길』. 김수업. 나라말. 1998.
『국어교육학원론』. 양철우. 교학사. 1996.
『국어 교육학』.이삼형 외. 소명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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