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독서교육의 이론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독서 능력의 발달
1. 유아기 독서 단계
2. 초기 독서 단계
3. 전이기 독서 단계
4. 자립독서기 단계
5. 고급독서기 단계
Ⅲ. 독서와 어휘
1. 어휘력과 읽기
2. 어휘지도의 목표와 내용
3. 어휘 지도의 원리
Ⅳ. 독서와 텍스트
1. 텍스트의 개념
2. 텍스트의 유형
3. 텍스트의 표현구조
4. 텍스트의 의미구조
Ⅴ. 독서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1. 독서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
2. 독서과정에 따른 전략
Ⅵ. 독서와 작문
1. 독서 및 작문과 사고력
2. 독서과정과 작문 과정
Ⅶ. 독서지도 및 인성교육
1. 동서양의 독서관
2. 독서교육의 인성교육적 의의
Ⅷ. 나가며
본문내용
Ⅱ. 독서능력의 발달
독서 발달에 대한 연구는 그 역사가 오래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가정환경, 학교 환경 등 보다 거시적인 측면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독서 발달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이르러서야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아동의 발달 시기에 따라 독서 교육을 달리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촬(Chall, 1996)은 독서 발달 단계를 단계 0(Stage 0)에서 단계 5(Stage 5)까지 여섯 단계로 나누고 있는데, 각 단계의 이름을 용어로 정하지는 않고 각 발달 단계의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단계 0은 출생부터 6세까지, 단계 1은 1~2학년, 단계 2는 2~3학년, 단계 3A는 4~6학년, 단계 3B는 7~9학년, 단계 4는 10~12학년, 단계 5는 대학 이상 등의 발달 정도를 말한다.
우드(Wood,1992)는 유아독서기, 초기독서기, 전이독서기, 자립독서기, 고급독서기 등의 다섯 단계로 나누고 있는데, 발생독서기는 출생부터 유치원까지, 초기독서기는 1~2학년, 전이 독서기는 2~3학년, 자립독서기는 4~6학년, 고급독서기는 7학년 이상 등으로 나누고 있다. 촬과 우드의 단계 구분은 대체로 같으나 촬이 7학년 이후의 발달단계를 다소 세분화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우드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특징을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경일, 『독서교육론』, 일조각, 1983
최협섭 외 공저,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9
전정재, 『독서의 이해』, 한국방송출판, 2001
J.W.irwin 저, 천경록·이경화 역, 『독서지도론』, 박이정, 2003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국어 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9
정동화 외 공저, 『국어과 교육론』, 선일문화사, 1984
이대규, 『국어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박영목, 『국어이해론』, 법인문화사, 1996
한철우 외, 『과정중심독서지도』2권, 교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지식과 국어 표현
  • 국어학, 문학이라는 학문의 세 영역을 국어과의 기저 학문으로 설정하는 데 있어서도 이 관점은 많은 문제점을 드러낸다. 언어사용 기능 중심의 교육관은 지나치게 기능 요소를 강조한 나머지 문학은 국어 지식영역의 독자성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각 영역의 통합적 위상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국어사용학, 국어학 문학학을 국어교육학의 기저 학문으로 제시하고, 국어교육학은 이들 세 기저학문의 이론적 바탕이 융합하여 하나로

  • [독서지도]아동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읽기지도모형 - 창작동화 `문제아`를 중심으로-
  • 독서 지도』, 교학사, 116쪽 2. 창의적 읽기의 방법창의적 읽기는 말 그대로 독자들이 글을 읽을 때 깊이 생각하고 최대한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함으로써 읽기를 통하여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고등 수준의 읽기인 것이다. 교사는 창의적 읽기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창의성에 대한 지식의 정립과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창의성을 저해하지 않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 인식하고 있음으로써 창의적 읽기에 접근할 수 있다.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

  • [졸업][문헌정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2. 연구 문제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한다.1) 학교도서관 운영에 관한 목적과 기능에 대해 파악한다.2) 학교도서관의 설치 현황과 장서 현황, 사서교사의 현황, 정보자료 관리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제점에 대해 파악한다.3)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Ⅱ. 이론적 배경1. 학교도서관의 정의와 역사도서관의 종류는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 [교육연구]국어교육연구, 과학교육연구, 문학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
  • 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Ⅰ. 국어교육연구1. 역사적 연구 1) 자료의 발굴과 정리2) 사료를 사용한 사적 고찰2. 비교교육학적 연구 3. 실천적 연구 Ⅱ. 과학교육연구Ⅲ. 문학교육연구Ⅳ. 경제교육연구Ⅴ. 평생교육연구참고문헌Ⅰ. 국어교육연구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관련하여 국어과 교육의 의의나 필요성을 밝히는 것은 국어과 교육학의 직접적인 과제는 아니지만, 국어과 교육의 기초론적 과제의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한계본 연구는 문헌을 통해 독서교육의 개념, 이론, 필요성 등을 정리하기 위해 문헌을 참고 하였으며, 학교도서관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청주시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실태조사를 위해 청주교육청과 일선 학교 방문, 독서지도 담당 선생님, 사서보조 선생님 등을 만나 면담 조사 방법, 전화 상담 방법을 이용하였다. 2. 독서교육의 이론적 배경2.1 독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