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교원양성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

1. 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및 입학 기준
2. 교사 양성 교육 과정의 유형 및 내용
3. 교육 실습
4. 교원 자격제도
5. 미국 양성교육제도의 최근 경향

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

1. 교사 양성 대학
2. 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 내용
3. 교사의 전문적 능력
4. 교사 양성 교육 과정
5. 교사 자격 시험과 인증제도
6. 특 징

3. 독일의 교원양성제도

1. 교직전공과정의 설치
2. 학업의 구성
3. 국가고시
4. 독일 교사교육의 특성과 시사점

4. 일본의 교원양성제도

1. 양성과정
2. 자격 및 임용제도

5. 기타 나라들

1. 오스트레일리아
2. 브라질
3. 캐나다
4. 중국
5. 인도
6. 이탈리아
7. 스웨덴
8. 러시아
9. 영국
본문내용
< 외국의 교원 양성 제도 >

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

- 미국 교육제도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다양성'이다. 미국에서는 교원 양성 및 현직교육제도까지 주에 따라 다르고 양성대학에 따라 또 크게 다르다. 또한 각주에서 모두 개방적인 교원양성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고등교육 기관들이 다양한 형태로 교원양성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결국 미국의 교원양성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모든 주 및 양성기관의 교사양성제도를 개별적으로 개관해야 하는 데, 그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미국의 양성제도 조사는 미국의 양성 교육의 전체적 윤곽을 파악해 보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려 한다.

1. 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및 입학 기준

1)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1) 교육대학(Teacher's College)
옛 사범학교를 모체로 하여 발전한 대학으로서 교원양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4년제 대학이다. 대부분 주립대학이기 때문에 주 교육당국이 대학 운영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원 과정을 설치하여 석사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나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많은 교육대학들이 발전적으로 해체되어 일반 교양대학으로 개편되는 추세이다.
(2) 일반 교양대학(Liberal Arts College)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목에 걸맞는 매우 실속있는 자료입니다.
  • wise***
    (2006.08.07 16:59:01)
회원 추천자료
  • [비교교육론] 북한교육제도
  • 교원제도1. 북한 교원의 지위와 자격2. 북한의 교원양성제도3. 교원의 임용 및 재교육Ⅹ. 북한 교육의 변화 동향1. 사상교육의 강화2. 과학기술교육의 강화3. 수재(영재)교육의 인정4. 실용교육의 강화5. 외국어 교육의 강조6. 교육투자의 확대7. 학제의 정비Ⅰ. 북한 교육의 이념 및 목표교육은 사회체제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수단 중 하나이다. 북한은 이런 교육의 중요성을 해방 이후 사회주의체제를 건설하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제도예비심사(응시자격 심사)와 졸업시험을 엄격히 시행함. 학교별로 졸업시험위원회를 구성하여 졸업사정 업무를 담당함.2. 의무교육의 변천사⑴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 조성기(1945~1956) 해방이후 초등 의무교육에 제도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인 시기.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1947년 사범전문학교와 인민교원양성소를 설치하여 교원을 양성함. 학령아동 조사를 통해 취학에 대비하였고 1950년 9월부터 공식적 초등의무교육 실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원 양성과 채용
  • 교육 행정 및 경영교원 양성과 채용I. 서론‘교육’에 대한 관심이 없었던 역사적 시기가 있었을까? 고대 그리스 시대와 중세 시대를 거쳐, 근대 사회를 통하여 정보화 사회에 돌입하는 지금 현재까지 ‘교육’에 대한 개인과 집단, 국가의 관심은 식을 줄 모른다. 그 사회의 중요한 제도인 교육과 맞물려, 한 몸처럼 연상되는 가치 있는 개념의 실체는 바로 ‘교사(교원)’이다. 학생들에게 지식과 지혜를 가르치고 삶을 공유하는, 교육에 있어서 필수

  • 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
  • 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 목 차 *Ⅰ. 교사 양성 제도 확립의 필요성Ⅱ. 주요국의 설정 이유Ⅲ. 한국의 교원 양성 제도(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5) 문제점Ⅳ. 외국의 교사양성제도(1) 영국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 5) 특성(2) 독일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 5) 특성(3) 미국1) 양성기관2) 양성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교원양성Ⅳ. 교대(교육대학교)의 교육실습Ⅴ.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1. 학생 선발2. 수업의 체계성과 엄정성3. 교수 연구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4. 학위 논문지도의 충실도5. 학위 논문 심사제도의 합리성6. 대학원 졸업생의 취업정도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수업적평가제1. 필요성2. 국․내외의 현황1) 외국 대학의 교수 평가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3) 교육부가 에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