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형성기술과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위기개입모델에 대한 각각의 분석과 개입 사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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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대인관계 형성 기술 [관계론]
1. 들어가는 글--------------------------------------------3
2. 관계형성의 중요성---------------------------------------3
3.원조관계의 기본원칙---------------------------------------3
Ⅱ. 과제중심모델
1. 이론적 배경--------------------------------------------4
2. 특징--------------------------------------------------5
3.실천과정-----------------------------------------------6
4.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와 강점------------------------------11
Ⅲ. 역량강화모델(Empowerment)
1. 역량강화란--------------------------------------------12
2. 역량강화의 기능 및 목적----------------------------------12
3. 역량강화의 방법----------------------------------------13
4. 역량강화 모델------------------------------------------13
5. 역량강화모델의 이론적 배경--------------------------------13
6. 역량강화모델의 개입 목표와 과정---------------------------15
7.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관계를 위한 지침---------------------18
8. 사례-------------------------------------------------19
9. 역량강화모델의 한계--------------------------------------20
Ⅳ. 위기개입모델
1. 위기 및 위기개입의 정의----------------------------------21
2. 원리-------------------------------------------------21
3. 개입과정----------------------------------------------22
4. 사례-------------------------------------------------23

※참고문헌----------------------------------------------29

본문내용
Ⅰ. 대인관계 형성 기술 [관계론]

1. 들어가는 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필수 조건이며, 도움 제공하기 위한 첫 단계이다. 즉 클라이언트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은 뒤에 이어질 개입의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2. 관계형성의 중요성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지원을 연결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으로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전문적 관계를 활용해 나가야 한다.
비에스텍(Biest다, 1957)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성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전문적 관계의 기본원칙에 대해 명확한 이론을 전개한 바 있다, 비에스텍은 ‘c.t에게 공통적인 기본감정 및 태도유형이 존재한다’ 라고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계의 7대 원칙이라고 불리는 관계론을 정립하였다.

3.원조관계의 기본원칙
1)개별화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개성과 특성을 가진 개인으로 개별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적인 편견이나 주관적인 경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편견과 선입견에 대한 자기인식을 가지고 있어 하며, 극복하기 어렵고 관계의 어려움이 생길 경우 슈퍼바이저와 의논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필요하다.
2)의도적 감정 표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문제 자체보다는 문제에 대한 감정문제로 인해서 야기되는 정서가 더 큰 어려움을 주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감정을 털어놓는 것 자체가 치료적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의도적으로 경청하여야 하며, 낙담 시키거나 비난하지 말아야 한다.
=가끔 치료 상 필요한 경우에는 자극을 주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 내,외 적 부분을 찾아서 지지해 주어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심판받는다는 느낌 없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c.t의 감정표현을 이끌어내는 것은 c.t가 긴장이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도와준다.
3)통제된 정서적 관여
클라이언트의 감정적 표현에 공감하는 등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정서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것을 예민하게 인식할 줄 아는 민감성이 요구되며, 숨겨진 정서에 대해서도 반응해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최선화,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 공동체
* 양옥경 외 4명,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 Gutierrez , Parsons, Cox 김혜란 외 역 (2006), 사회복지실천과 역량강화, 나눔의 집
* 김기태 외 2인.(2002).「사회복지실천론」.서울: 양서원.
* 김혜란 외.(1999).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서울: 나남출판사.
* 말콤페인.(2001).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서울:나남출판사.
* 신성자 (2000) 「사회복지실천론」.서울: 고헌
* 양옥경․김미옥. (1999).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권한부여모델에 관한 고찰”,
사회복지통권 제143호.
* 양정남 외 (2002) 「사회복지실천론」.서울: 양서원
* 임은희 (2004)「사회복지실천론」.서울: 학지사
* 전재일 외.(2002). 「사회복지실천론」.서울: 형설출판사.
*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연구회.(2002)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 해설문제집」, 은산미디어
* 1급 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눔의 집
* 한국청소년 상담원, '2006년 위기청소년 위기개입 사례 연구집
* 정종우(2005), <사회복지학 문제와 해설 상>,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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