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후 60년간 한국청소년상담의 발전과 향후 과제 수정 다운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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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본문내용
Ⅰ. 청소년상담의 필요성
청소년은 미래사회의 주인공이다. 현재는 아동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에 머물고 있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서적․인지적ㆍ사회적 성장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적 발달단계에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불안정하고 변화무쌍한 심리적 특징들을 지니고 있으며, 주변환경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역할, 삶에 대한 의미, 자신의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을 갖고 그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찾으려고 한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고뇌하고 방황하며 갈등을 겪는 것은 발달심리적으로 당연한 일이며 건강한 성인이 되는데 필수적인 통과의례일 수 있으나,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 자신들이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심리적 고통이 수반되기도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 복잡한 사회환경, 핵가족화에 따른 가정의 교육적 기능약화, 도시화․산업화에 따른 지역공동체의 붕괴, 사회의 급격한 변화과정에서의 사회적 규범과 가치체계의 불안정과 불확실성 등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삶은 위협받고 있다.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해 가야할 청소년들이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정체감의 혼돈에 빠질 경우 학교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함은 물론 삶의 목표마저 상실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비행 등의 일탈문제, 정서 및 성격장애, 정신질환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가출, 범죄 심지어 자살에 이르는 청소년의 사회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갈등을 슬기롭게 해결하고 올바른 정체감을 형성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은 가정과 학교는 물론 국가의 중요한 책무가 된다.
청소년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고 수월성과 창의성을 지닌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심층적인 인간 내면세계의 질적인 변화를 통해 개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시키는 고도의 전문화된 인간교육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 비행이나 문제행동의 심각성이 표면화됨에 따라 다양한 기관에서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급의 학교에서는 학교상담실을 통해서 그리고 사회의 각계 분야에서는 각 기관의 상담실을 통해서 다양한 청소년 상담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청소년 관련부처를 통해 고유업무와 관련되는 특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나름대로의 다양한 상담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러나 가정은 핵가족화 등으로 가정교육의 일반원칙과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 정립을 필요로 하고, 학교는 지식위주의 교육에 치중하고 있어서 가정과 학교가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신체적․정신적 성장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에게 가정, 학교, 사회의 교육으로는 미흡한 인간교육을 전문적인 상담활동을 통해 보완하는 청소년 지도 육성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 같은 사회적․시대적 요구의 결과로 1990년에 상담을 청소년정책의 주요과제 중 하나로 채택하였고, 1991년 12월 청소년기본법을 제정, 1991년 12월 청소년기본법을 제정, 우리나라 청소년상담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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