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추천레포트][학교 프로포절]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15회기(제목 - 세상에 Logi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사업명 :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
(2) 대상자의 문제
(3) 이론적 배경
① 게임중독의 개념
②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문제와 욕구의 발생원인
① 개인의 심리적 특성
② 사회 · 환경적 요인
③ 게임 자체의 특성
④ 게임을 대체할 여가 활동 부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회기별 세부사업 내용
3)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6. 참고문헌
⦁신문기사
⦁참고 사이트
⦁참고 교재

본문내용
1. 사업명 :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
인터넷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게임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 중독 정도를 분류한 결과에 의하면, 고위험사용자군에서 청소년이 성인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게임중독 성향은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학생 순으로 높게 나타난다(최명선, 최태산, 안재영, 2007; 조아미, 방희정, 2003). 하지만, 이러한 차이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 과거에 비해 게임중독 현상이 저연령화 되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김은정, 오승근, 이세용, 2003; 최명선, 최태산, 안재영, 2007; 최나야, 한유진, 2006). 이러한 결과에서 청소년 게임중독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청소년보호위원회, 2004)에 의하면, 청소년들 중 46.5%가 ‘접속하고 나면 시간이 가는 줄 모른다’고 응답했고, 44.8%는 ‘거의 매일 빠짐없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답해 인터넷 중독의 위험을 시사하고 있다. 청소년의 게임중독자 비율에 대해서 살펴보면, 이해경(2002)의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폭력게임 중독 비율이 남자는 9.6%, 여자는 0.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화(2001)의 연구에서는 전체의 51.1%가 게임중독 수준으로 조사되었으며, 정경아(2001)의 연구에서는 게임중독자 비율이 전체 5.6%, 남자 6.7%, 여자0.6%였고, 중독위험자의 비율은전체 47.3%였다. 유승호(2001)에 의하면 두 시간 이상 게임이용자 중 중독증세의 청소년 비율은 49.3%, 고등학생의 경우 2시간 이상 사용자는24%로 나타났다. 상기한 연구들에서 나타난 아동과 청소년의 게임중독자의 비율이 다르게 나타난 것은 각 연구에서 적용한 중독의 기준이 달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기한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약5~10%가 게임에 중독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청소년의 약 5% 이상이 게임중독자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최근의 대단위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의 연구에서는 자체 개발한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를 이용하여 게임중독자를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 <그림 Ⅱ-1>과 같다.

참고문헌
⦁신문기사 (본문 순서대로)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nnum=606641&sid=E&tid=9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103/e2011033114264793820.ht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746561
http://www.suwon.com/news/articleView.html?idxno=60114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012/e2010120111470793820.htm


⦁참고 사이트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kisa.or.kr/main.jsp
행정안전부 http://www.mopas.go.kr
아이러브PC방 http://www.ilovepcbang.com/
한국 컴퓨터 생활 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참고 교재
권재원(2007). 컴퓨터 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한국학술정보
김병구(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8). 청소년 문화론. 교육과학사
이기봉 외 3명(2009).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인터넷 중독
  • 중독 사례4.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접근 방법 1) 예방적 차원2) 가족적 환경적 접근3) 학교, 사회적 환경적 접근4) 국가적 차원5. 외국의 인터넷 중독 실태 및 법제도 현황6. 우리나라의 인터넷 중독 관련 정부 정책 및 법제도 개선방안1) 인터넷 중독 대응 체계 및 정책2) 인터넷 중독에 대응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7. 향후 추진방향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인터넷 중독 관련 사이트 Ⅵ. 부록(인터넷중독 예방센터 프로그램 참고)청

  • 인터넷 중독 인터넷 보급현황 인터넷 중독 진단기준
  • 중독 되게 된다는 것이다. 3) 외로움 : 인터넷의 사용이 시간 활용에 있어서 사회적 활동을 대신하는 역할을 하며, 현실관계의 끈끈한 관계를 가상공간에서의 느슨한 관계가 대신하면서 외로움이나 불만족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4) 공격성 : 인터넷은 다양한 압력과 공격적 충동을 적절히 표출할 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경험한 다양한 좌절감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에게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은 익

  • 청소년 인터넷 중독
  • 사회. 환경적 특성① 인터넷에 대한 친구의 영향력② 교사 지지③ 학교생활의 만족도(5)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① 위험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 인터넷 환경○ 소속감, 친근감○ 정체성 확립○ 자기표현 욕구의 만족② 보호 요인○ 부모의 관심○ 컴퓨터 사용에 관한 인식의 전환○ 인터넷 사용수칙의 설정○ 게임 이용시간에 대한 기준의 마련○ 부모의 인터넷 사용지식○ 다양한 실외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적극적 활용3. 인터넷 중독의

  • [가족복지] 실직가족
  • 위한 과감한 산업구조조정을 하게 되었고, 노동시장구조 또한 변화되어 노동시장의 유연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그 결과 실업과 불완전취업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가 출현하게 되었다. 최근의 실직자 증가 현황-이러한 1997년 경제위기는 우리나라에 대량 실업을 야기했다. 이전까지 실업은 소수의 문제였으며 그 원인 또한 개인적인 것이지 구조적인 것으로는 인식되지 않았다. 경제적 문제에 관한 사회복지학계의 관심도 실업보다는 빈곤에

  •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청소년 대상 올바른 정보통신문화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과 관련된 경험적 근거로는 2013년에 진행된 청소년 우울 및 학업스트레스 경감 프로그램인 ‘청춘, 푸른 날개’ 프로그램의 성공적 수행을 들 수 있다. 프로그램에서는 대상 청소년들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발달적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예술문화 프로그램으로서 본 복지관과 연결 복지기관에서 제공 가능한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어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 회복에 기여했다고 자부한다. 또한 2015년에도 아동 청소년 대상 중독 극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